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거절 대처법 3가지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거절 사유 및 대처법을 정리하기 위해 비상금대출 가입 조건, 부결 사유 4가지, 신용도 판단정보 확인 방법, 삭제 방법, 서울보증보험 가입 거절시 대체할 소액대출, 저신용자가 받을 수 있는 대출 등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거절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가입 조건

비상금 대출 신청이 거절됐다는 것은 아래의 6가지 비상금대출 조건을 갖추지 못했다는 의미입니다.

  1. 만 19세 이상 내국인
  2. 연체 등 신용도판단정보 등재 사실이 없을 것
  3. 회생, 파산 등을 신청한 사실이 없을 것
  4. 카카오뱅크에 연체 또는 손실 끼친 이력이 없을 것
  5. 금융사기 기록이 없을 것
  6. SGI서울보증 보험증권 발급이 가능할 것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부결 사유

위 6가지 조건 중 비상금대출이 거절되는 대표적인 사유는 아래의 4가지와 같습니다.

  1. 서울보증보험 가입이 거절된 경우
  2. 신용점수가 낮은 경우(저신용자)
  3. 신용도 판단정보가 등재된 경우
  4. 개인회생, 파산, 채무조정 중인 경우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거절 대처법

가입조건 체크하기

카카오 비상금대출 신청이 거절될 경우 먼저 비상금대출의 가입조건 6가지를 하나 하나 체크해봅니다.

거절 사유 확인하기

신용점수가 문제인지, 신용도 판단정보가 등재된 것인지, 서울보증보험 가입이 거절된 것인지 등 거절 사유가 무엇인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거절 사유에 따라 대체할 만한 대출 알아보기

  1. 서울보증보험 가입이 필요 없는 대출
  2. 신용점수가 낮아도(저신용자) 받을 수 있는 대출
  3. 신용도 문제나 채무조정시 받을 수 있는 대출

신용도판단정보로 거절되는 경우

신용도 판단정보 7가지

신용도 판단정보가 등재되었다는 것은 신용도에 문제가 있다는 정보등재되었다는 것이므로 속칭 신용불량자에 해당된다는 뜻입니다. 한국신용정보원의 관리규약이 규정하는 신용도 판단정보에는 7가지가 있습니다.

  1. 연체정보
  2. 대위변제, 대지급정보
  3. 부도정보
  4. 금융질서문란정보
  5. 관련인정보
  6. 미수발생정보
  7. 신용거래의 무담보 미수채권정보

여기서 연체정보란 5만원 이상의 대출원금, 이자, 신용카드 대금 등을 3개월 이상 연체하여 한국신용정보원에 등재된 경우를 말합니다.

신용도판단정보

신용도판단정보 확인하는 방법

한국신용정보원의 크레딧포유 사이트에서 신용정보조회서를 발급 받으면 위 그림과 같이 [본인신용정보조회서]에 [신용도판단정보]에 관한 내역이 확인됩니다.

신용도판단정보 삭제 방법

신용도 판단정보를 삭제하기 위해서는 등록된 원인을 소멸시키거나 7년이라는 기간이 경과해야 합니다.

  • 예를 들면 대출금이나 카드대금 등을 연체한 정보가 확인되면 연체된 채무를 갚아서 소멸시켜야 합니다.
  • 그러나 만약 연체된 대출금이 1000만원 이하(연체된 신용카드 대금은 500만원 이하)라면 연체된 대출금을 변제하면 신용도 판단정보가 즉시 삭제되지만 그 연체된 대출금이 1000만원을 초과한 상태이고 3개월 이후 변제했다면 그 채무를 갚아도 1년 동안 기록이 더 보존됩니다.

연체 정보 이외에 다른 신용도 판단정보 해제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신용도 판단정보 삭제가 어려운 이유

결국 신용도 판단정보를 삭제하기 위해서 돈을 갚거나 또는 7년이라는 기간을 기다려야 합니다.

  • 그런데, 카카오 비상금대출을 받고 싶다는 것은 돈이 없다는 것인데, 돈을 갚아야만 돈을 빌릴 수 있다는 것은 사실상 말이 안되는 얘기죠. 물론 연체된 돈이 몇 십만원의 소액이라면 돈을 갚아서 신용불량자를 해제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 또한, 급하게 돈이 필요해서 비상금 대출을 받으려고 하는데 7년이라는 기간을 기다려야 한다는 것도 사실상 대출을 포기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신용도 판단정보 등재 사실이 확인되면 그 판단정보를 소멸시킬 수 있는지 확인해보고 어렵다면 빨리 포기하고 다른 대출을 찾으면 됩니다.

SGI서울보증보험이 거절되는 경우

3대 인터넷은행의 비상금대출 조건

은행은 무직자에게 마이너스 통장대출을 해주면서 아무런 담보물도 받지 않고, 직업이나 소득도 확인하지 않기 때문에 최소한의 보호 장치가 필요합니다. 그 보호 장치가 바로 SGI서울보증의 개인금융신용보험 가입입니다.

3대 인터넷전문은행(카카오뱅크, 토스뱅크, 케이뱅크)의 비상금대출 상품은 모두 서울보증보험(SGI)의 보험증권 발급이 가능할 것을 조건으로 내걸고 있습니다.

서울보증보험 가입 거절시

SGI 개인금융신용보험 가입이 거절된 사유는 SGI서울보증 본사 개인고객부(02-3671-7778)로 연락하여 문의하면 어느 정도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SGI서울보증에서 거절 사유를 알아낼 수 있고, 그 거절 원인을 해결할 수 있다면 시도해본 후 다시 비상금 대출 신청을 하면 됩니다. 그러나 거절 원인을 해결할 수 없다면 아래와 같이 서울보증보험 가입이 필요 없는 대출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서울보증보험 없이 대출 받기

대구은행 핀크 비상금대출

대출한도건별 : 50만원 ~ 300만원
한도 : 50만원 ~ 100만원
대출금리연 7.51% ~ 연 12.63%
상환방법건별 : 만기일시상환
한도 : 마이너스 통장대출
신청자격만 20세 이상 내국인
(대구은행 대출 자동심사)
신청방법스마트폰 가입
(핀크 앱)

핀크 비상금대출은 핀크 앱에서 가입이 가능하지만 1금융권인 대구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즉, 가입은 스마트폰 핀크 앱을 통해 쉽게 하고, 대출은 안심이 되도록 1금융권을 통해 받는 것입니다. 따라서 핀크 비상금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대구은행 입출금 계좌가 필요합니다.

핀크 비상금대출은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과 달리 서울보증보험 가입이 필요 없고, 대구은행 대출심사를 통과하면 됩니다(핀크 앱을 통해 대출을 신청하면 자동으로 대출심사가 진행됩니다).

특이한 것은 보통 비상금대출은 마이너스 통장대출 방식인데, 핀크 비상금대출은 대출 신청인이 건별대출과 한도대출 중 선택할 수 있으며, 대출 방식에 따라 한도와 금리가 달라집니다.

대구은행 DGB쓰담쓰담 간편대출

대출한도50만원 ~ 300만원
대출금리연 7.43% ~ 연 12.55%
상환방법원금균등분할상환
신청자격만 20세 이상 내국인
(직업 무관, 보증 불필요)
신청방법스마트폰 가입
(iM뱅크 앱)

대구은행 쓰담쓰담 간편대출은 카뱅, 토뱅, 케뱅 비상금대출과 마찬가지로 직업, 소득을 따지지 않고 무서류로 대출해주는 상품이지만 서울보증보험 가입이 필요 없습니다. 다만, 대구은행 자체 대출심사 정도는 통과해야 합니다.

쓰담쓰담 간편대출 대출금리는 금융채 3개월을 기준금리로 하면서 가산금리 연 3.97%~연 9.09% 을 합산합니다. 기준금리는 변동금리이므로 최신 금리는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우리은행 우리 비상금대출

대출한도최대 300만원
대출금리연 6.99% ~ 연 12%
상환방법일시상환방식
(마이너스 통장대출)
신청자격통신3사 이용
6등급 이상
신청방법스마트폰
(우리은행 위비뱅크 앱)

우리은행 비상금대출은 스마트폰에서 위비뱅크 앱으로 신청이 가능하며, 무담보 및 무서류로 직업이나 소득과 관계 없이 대출 가능한데,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과 달리 서울보증보험 가입이 필요 없습니다. 다만, 우리 비상금대출은 통신 3사(KT, SKT, LG U+) 이용고객이어야 하고, 신용등급은 6등급(NICE 기준 749점 이상)까지 갖추어야 합니다.

우리은행 비상금대출의 대출기간은 1년이고, 상환방법은 만기에 일시 상환해야 하지만 마이너스 통장대출이고 중도상환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언제든지 원리금 상환이 가능합니다. 대출금리는 기준금리에 우대금리를 차감하고 가산금리를 더하여 산출하는데, 기준금리가 1년 단위로 변경되는 고정금리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현재 고정금리는 4.07% 이지만 최신 고정금리는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현재 우리은행 비상금대출은 중단된 상태입니다. 참고로 시중 5대은행(국민, 신한, 하나, 우리, 농협)의 비상금대출 중 서울보증보험의 보험증권 발급이 필요 없는 대출에는 아래의 2가지가 있었는데, 현재는 모두 중단된 상태입니다.

  1. 농협은행 올원 비상금대출 중단
  2. 우리은행 비상금대출 중단

하나은행 핀크 생활비대출

대출한도50만원 ~ 500만원
대출금리연 6.823% ~ 연 13.000%
상환방법만기일시상환
원금균등분할상환
신청자격만 19세 이상 내국인
(하나은행 대출 자동심사)
신청방법스마트폰
(핀크 앱)

핀크 생활비대출은 핀크 앱을 통해 가입하되, 대출은 1금융권인 하나은행에서 받는 상품으로서 무소득, 무서류, 비대면으로 신청이 가능하며,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과 달리 서울보증보험 가입이 필요 없습니다.

대신 스마트폰에서 핀크 앱으로 가입을 하면 하나은행 대출심사가 자동으로 진행되는데, 이 대출심사를 통과하면 대출이 가능하며, 대출금리는 금융채 6개월을 기준금리로 하고, 가산금리는 3.047%~9.224% 입니다.

하나은행 AI 대출

대출한도300만원 ~ 5000만원
대출금리연 6.793% ~ 연 7.693%
상환방법만기일시상환
원금균등분할상환
신청자격하나은행과 6개월 이상 거래
신청방법스마트폰 가입
(하나원큐 앱)

하나은행 AI 대출은 스마트폰 하나원큐 앱으로 편리하게 가입할 수 있는 상품으로서 서울보증보험 가입은 필요 없으나 하나은행과 6개월 이상 거래한 실적이 있어야 합니다.

대출금리는 금융채 6개월물을 기준금리(연 4.064%)로 하고, 가산금리 연 3.629%, 우대금리 연 0.9%를 합산하여 산출합니다. 기준금리는 변동금리이므로 최신 금리는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농축협 NH콕비상금대출

대출한도100만원 ~ 300만원
대출금리연 6.11%
(영업점에 따라 다름)
상환방법마이너스통장 상환
신청자격조합원, 준조합원, 하나로가족
농축협 입출금 계좌 보유
신청방법스마트폰 가입
(NH뱅킹 또는 NH콕뱅크 앱)

농협은행 올원 비상금대출이 중단되고, 지역농협에서 NH콕비상금대출 상품이 출시되었습니다. NH콕 비상금대출 신청방법, 신청자격, 금리, 부결 사유, 장단점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NH콕비상금대출은 조합원, 준조합원, 하나로가족고객(그린등급 이상)이 농축협 입출금 계좌를 보유하고 NH스마트뱅킹 앱 또는 NH콕뱅크 앱에 가입해서 신청해야 합니다. 이 대출 역시 서울보증보험 가입이 필요 없습니다. 조합원과 준조합원의 차이, 준조합원 가입방법, 하나로가족고객 등급 확인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농축협 NH모바일바로대출

대출한도300만원 ~ 1000만원
대출금리연 6.1~7.5%
상환방법원금균등분할상환
신청자격NICE 738점 이상
(NH농협캐피탈 보증서 발급)
신청방법스마트폰 가입
(NH뱅킹 또는 NH콕뱅크 앱)

지역 농축협 NH모바일바로대출 상품은 서울보증보험 가입은 필요 없으나 NICE 신용점수가 738점 이상이어야 하고, 농협캐피탈 보증서 발급이 가능해야 합니다.

NH뱅킹 앱 또는 NH콕뱅크 앱으로 1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지만 지역 농축협 별로 모바일바로 대출 상품을 취급하지 않는 곳도 있고, 취급하더라도 대출 금리가 지역 농축협별로 다르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저신용자가 받을 수 있는 소액대출

kiwi 비상금대출

대출한도300만원
대출금리연 8.9% ~ 연 19.9%
상환방법만기일시상환
(마이너스통장)
신청자격직업, 소득 무관
(KCB 475점 이상
서울보증보험 가입)
신청방법스마트폰 가입
(키위뱅크 앱)

kiwi 비상금대출은 KB저축은행에서 300만원까지 무서류, 무소득으로 대출 가능하지만 서울보증보험의 보험 증권 발급이 가능해야 합니다. 또한, KCB 신용점수가 475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최신 대출금리는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페퍼스 비상금대출

대출한도100~500만원
대출금리연 6.9% ~ 연 19.9%
상환방법거치식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신청자격추정소득 증빙가능
(NICE 350점 이상)
신청방법스마트폰 가입
(디지털페퍼 앱)

페퍼스 비상금대출은 페퍼 저축은행에서 무서류 무소득자에게 대출해주는 상품으로서 최소한 신용점수 NICE 35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보험공단 자격득실확인서 및 납부확인서가 자동으로 제출되므로 제출할 서류가 없으나, 만 29세 이하는 직장 건강건강보험 가입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최신 금리는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비상금OK론

대출한도10~500만원
대출금리연 17.8% ~ 연 19.9%
상환방법만기일시상환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신청자격만 29세 이상
추정소득 증빙가능
(NICE 351점 이상)
신청방법인터넷 가입
스마트폰 가입
(OK저축은행 앱)

비상금OK론은 OK저축은행에서 재직 서류나 소득 서류 없이 추정소득 확인이 가능하다면 대출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하지만 만 29세 이상만 신청이 가능하다는 제한이 있고, NICE 신용점수가 최소한 351점 이상은 되어야 합니다. 최신 대출금리는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연체자 등이 받을 수 있는 대출

햇살론뱅크

지원대상정책서민금융 성실상환자
부채 또는 신용도의 개선
저신용 또는 저소득자
대출한도최대 2,500만원
(한시적 증액)
대출기간3년 또는 5년
대출금리은행별 상이
보증료연 0.9~2%

햇살론뱅크는 서민금융상품으로서 아래의 3가지 조건을 갖추어야 신청 자격이 주어집니다.

  1. 정책서민금융 상품을 6개월 이상 이용 중이거나 다 갚고 3년이 지나지 않은 경우
    • 정책서민금융 상품 – 새희망홀씨, 미소금융, 근로자햇살론, 사업자햇살론, 햇살론15, 햇살론17, 바꿔드림론, 안전망대출, 안전망대출Ⅱ, 햇살론유스, 햇살론뱅크
  2. 최근 1년 이내 가계대출 잔액이 감소하거나 신용점수가 인상된 경우
  3. 저소득(연 3500만원 이하) 또는 저신용(하위 20% 및 연 4500만원 이하)

여기서 하위 20%란 개인신용평점으로는 NICE 기준 749점 이하이며, 과거 신용등급으로는 6등급 이하를 의미합니다.

햇살론유스

나이
연소득
19세 ~ 34세
연소득 35백만원 이하
취업준비생대학생, 대학원생, 학점은행제 수강자, 미취업청년
사회초년생중소기업에 1년 이하 재직 중인 자
  • 대출 금리
    • 취업준비생 4%
    • 사회초년생 4.5%
    • 사회적배려 대상자 3.6%
  • 대출 한도
    • 동일인 한도 1200만원
    • 기간별 한도
      • 일반생활자금 연 600만원
      • 특정용도자금 연 900만원
    • 용도별 한도
      • 일반생활자금 1회 300만원
      • 특정용도자금 1회 900만원
  • 대출 횟수
    • 1회 한정
  • 자금 용도 확인
    • 특정용도자금의 용도 3가지
      • 학업 및 취업준비자금
      • 의료비
      • 주거비

햇살론유스는 취업준비생 등이 취업 활동에 매진하여 추후 제도권 금융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민금융상품 중 하나입니다. 제출 서류와 한도액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소액생계비대출

지원대상신용점수 하위 20%
연소득 3500만원 이하
대출금리연 15.9%
최저 연 9.9%
금리우대6개월 성실상환시
3%씩 인하
대출한도1인당 최대 100만원
최초 50만원 이내
6개월간 정상 이용시 추가 대출 1회 가능
특정용도는 최초 100만원 한도
상환방법만기일시상환
(중도상환 수수료 없음)
성실상환 시 최대 5년 내 연장 가능

소액생계비대출은 제도권 금융과 대부업 대출이 어려운 저소득층에게 성실하게 상환시 금리를 인하해주는 서민금융 상품입니다. 신용점수가 하위 20%에 해당해야 하는데, 하위 20%란 개인신용평점으로는 NICE 기준 749점 이하이며, 과거 신용등급으로는 6등급 이하를 의미합니다. 금리 및 제출 서류는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햇살론15

지원대상(1) 신용점수 하위 20%
및 연 4500만원 이하
또는
(2) 연소득 3500만원 이하
대출한도최대 2,000만원
대출금리연 15.9%
대출기간3년 또는 5년
우대금리성실상환시
1년마다 금리 인하
상환방법원리금균등분할상환

햇살론15는 최저신용자가 국민행복기금의 보증을 받아 이용할 수 있는 서민금융상품입니다.

  • 신용점수 하위 20%란 개인신용평점으로는 NICE 749점 이하, 신용등급으로는 6등급 이하를 말합니다.

햇살론15는 시중 은행을 통해 신청할 수 있지만, 급여를 현금으로 수령하는 경우, 재직기간이 3개월 미만인 경우, 채무조정 중인 경우, 개인택시, 농축산, 임업, 어업 등 소득 증빙이 어려운 경우에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지원대상연체 등으로 햇살론15 거절된 경우
개인신용평점신용점수 하위 10%
(KCB 670점 또는 NICE 724점 이하)
연소득4500만원 이하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은 햇살론15가 거절된 경우 신청할 수 있는데, 최대 1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최초 500만원, 6개월 이상 정상 이용시 1회 추가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금리는 연 15.9%이고, 성실상환시 대출기간 3년 기준으로 1년마다 3%씩 금리가 인하되어 최저 금리는 연 9.9% 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신용회복위원회 소액대출

대출한도300만원
(또는 500만원)
대출금리연 4% 이내
상환방법원리금균등분할상환
신청자격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
6개월 이상 성실 상환
또는 3년 이내 상환 완료
신청방법PC 또는 모바일

신용회복위원회 비대면 소액대출은 채무조정 중에 성실 상환하는 자가 생활안정 자금으로 300만원 이하를 방문 없이 PC 또는 모바일을 통해 대출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다만, 채무조정 이후 신규로 채무가 발생했거나 오히려 재산이 과다하게 보유한 경우 등에는 대출을 받을 수 없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