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조기상환, 중도상환, 갚는법(+이자 내는 법)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조기상환, 중도상환, 갚는법, 이자 내는 법, 이자 계산 방법, 금리, 한도, 조건, 후기를 정리해보겠습니다.

목차 보이기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조기상환

카카오 비상금대출 중도상환
카카오 비상금대출 중도상환

카카오 비상금대출 중도상환 후 2가지 액션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은 마이너스 통장대출이고, 중도상환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대출기간이 만료되기 전이라도 중도에 상환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대출 채무자가 이렇게 중간에 돈을 갚았을 경우 2가지 액션이 가능합니다.

  1. 중도상환 후 다시 비상금 인출하여 사용하기(이자가 조절됨)
  2. 중도상환 후 아예 대출계약을 해지하기(조기상환)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이자 조절

카카오 비상금대출은 한도대출이고, 마이너스 통장대출 방식이므로 대출기간 내에 비상금을 자유롭게 인출했다가 언제든지 다시 입금할 수 있습니다.

즉, 비상금대출은 대출금을 일시에 지급받는 건별대출이 아니라 마이너스 통장에 한도액을 설정 받는 한도대출이므로 한도액 내에서 대출금을 출금했다가 중간에 자유롭게 상환할 수 있고, 다시 빌릴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비상금 통장에서 대출금을 인출하여 사용하면 사용일만큼 대출 이자가 발생하지만, 다시 입금하게 되면 대출 이자가 감소됩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조기상환

카카오 비상금대출은 대출기간 내에 자유롭게 상환할 수도 있지만 한발 더 나아가 조기상환 할 수도 있습니다. 즉, 대출기간이 남았더라도 추후 비상금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면 비상금대출 계약을 아예 해지할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대출은 정리해야 신용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조기상환 필요할까?

비상금대출을 인출했다가 갚았지만 급전이 필요하여 다시 인출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중도상환을 통해 이자를 조절해보고, 조기상환까지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비상금대출을 인출했다가 갚았지만 더 이상 비상금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는 아예 대출계약을 해지해서 조기상환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갚는법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갚는법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갚는법

1. 인출하지 않으면 이자 없음

카카오뱅크에서 비상금대출을 받아 마이너스 통장에 한도액이 설정되었더라도 인출하여 사용하지 않으면 이자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한도액 중 사용한 금액과 그 이자만 갚으면 됩니다.

2. 돈이 있다면 일부라도 갚는 것이 유리함

마이너스 통장에 설정된 한도액에 대하여 이자가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출금하여 사용한 금액에 관하여만 이자가 발생하고, 이자는 매일 매일 계산되어 한 달치 이자를 합산하여 납부하는 것이므로 이자를 줄이기 위해서는 돈이 마련되는 대로 그 때 그 때 일부라도 갚는 것이 좋습니다.

3. 이자는 1개월마다 납부해야 함

카카오 비상금대출은 만기에 1번 이자를 납부하는 것이 아니라 매월 이자를 납부해야 합니다. 여기서 이자를 납부해야 하는 날은 최초에 대출을 받은 날이며, 이 날짜는 변경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3월 10일에 비상금대출을 받았다면 매월 10일마다 이자를 납부해야 하는 것입니다.

4. 언제든 갚을 수 있음

카카오 비상금대출은 마이너스 통장대출이고, 중도상환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대출 채무자는 만기가 되기 전에 언제든지 비상금대출을 갚을 수 있습니다.

5. 늦어도 만기에는 상환해야 함

카카오 비상금대출은 만기일시상환 방식이므로 대출 채무자가 매달 이자는 납부해 왔으나 대출금을 중간에 다 갚지 못했다면, 채무자가 늦어도 만기까지는 남은 대출금 잔액과 마지막 한달 치 이자를 상환해야 합니다. 물론 대출을 받은 채무자가 만기 한달 전에 연장을 신청해서 연장심사를 통과했다면 만기까지 상환할 필요가 없습니다.

6. 마이너스 통장의 잔액 관리가 필요함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은 이자가 매달 자동으로 빠져 나가므로 비상금대출을 받은 마이너스 통장 계좌에서 한달 치 이자 만큼이 출금 가능해야 합니다. 즉, 입출금 계좌에 한달 치 이자 만큼이 플러스로 입금되어 있거나 돈이 없다면 비상금대출 한도액이 한달 치 이자 만큼은 남아 있어야 합니다.

7. 이자를 연체하면 대출금 전액에 대한 연체이자가 발생함

이자가 출금되지 못하면 이자에 대한 연체이자가 발생하고, 다음 달까지 이자를 납부하지 못하면 채무자에게 부여했던 기한의 이익이 상실되어 대출금 전액에 대한 연체이자가 발생하게 됩니다. 연체금리는 대출금리에 3%를 더한 값이므로, 예를 들어 대출금리가 9%라면 연체금리는 12% 가 됩니다.

8. 이자 최대 260만원만 사용하는 것이 마음 편함

카카오 비상금대출로 마이너스 통장 계좌의 한도액을 300만원으로 설정 받았다면, 300만원을 모두 인출하여 사용하지 말고, 매달 이자로 나가는 금액은 유보해두고 나머지 금액만 사용하는 것이 연체이자 발생을 막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A가 카카오뱅크에서 비상금대출을 신청하여 최대 한도액 300만원, 15%의 최고 금리로 마이너스 통장을 설정 받았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300만원의 한도액을 설정 받은 당일에 260만원만 인출하여 사용했다면, A는 매달 약 32,500원 정도의 이자를 납부해야 하고, 1년 간 납부할 이자는 총 39만원입니다.

  • 260만원 X 15% / 12개월 = 32,500원
  • 32,500원 X 12개월 = 390,000원

인출하여 사용한 260만원 및 그 이자 390,000원을 합산하면 총 대출 원리금은 2,990,000원이므로 한도액 300만원을 넘지 않게 됩니다. 즉, A가 한도액 300만원 중 260만원만 사용한다면, 마이너스 통장에 돈이 없더라도 그리고 이자가 아무리 높더라도 남은 한도액 40만원에서 다달이 이자가 빠져 나갈 수 있게 됩니다.

  • 260만원 + 390,000원 = 2,990,000원

따라서 300만원 중 260만원 정도만 사용하면 연체이자 발생을 막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이자 내는 법

이자는 하루 최고 금액을 기준으로 계산됨

이자는 하루 중 최고로 많이 빌린 금액을 기준으로 계산되는데, 예를 들어 오전에 100만원 빌렸다가 오후에 50만원을 갚아서 최종적으로 50만원만 빌렸더라도 하루 중 최고 대출금은 100만원이므로 100만원을 기준으로 하루 이자가 계산됩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50만원 이자는?

카카오
비상금대출
내용
대출액50만원
연 이자율9%
대출 시작일3월 10일
이자 납부일4월 10일
1개월 치 이자약 3,811원

예를 들어 A가 3월 10일에 카카오뱅크에서 비상금대출로 300만원을 9% 금리로 대출 받았고, 당일 날 50만원만 인출하여 사용했다면 50만원의 한달치 이자는 약 3,811원입니다.

  • 50만원 X 9% X 31일/365일 = 약 3,811원

즉, A가 납부해야 할 이자 약 3,811원은 이자 결산일인 4월 10일에 A의 마이너스 통장 계좌에서 자동으로 빠져 나갑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이자 계산 사례

예를 들어 B가 3월 10일에 카카오뱅크에서 비상금대출로 300만원을 9% 금리로 대출 받은 상황에서 3월 15일에 50만원 인출하여 사용하고, 3월 20일에 추가로 50만원을 인출하여 사용했다면, 이자 결산일인 4월 10일에 빠져나갈 이자는 약 13,034원입니다.

비상금을
인출한 날짜
인출 금액계산식
3월 15일50만원 인출500,000×9%×5일/365일​
= 약 616원
3월 20일50만원 인출1,000,000×9%×22일/365일​
= 약 12,418원
4월 10일이자 납부일616원+12,418원
= 약 13,034원

(1) 3월 15일 50만원을 인출하여 사용한 경우 3월 15일부터 3월 19일까지 5일 동안의 이자는 약 616원

  • 50만원 X 9% X 5일/365일 = 약 616원

(2) 3월 20일 추가로 50만원을 인출하여 사용한 경우 3월 20일부터 4월 10일까지 22일 동안의 이자는 약 12,418원

  • 100만원 X 9% X 22일/365일 = 약 12,418원

(3) 3월 10일부터 4월 10일까지의 총 이자 합계는 13,034원

  • 616원 + 12,418원 = 13,034원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조건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이란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은 무담보 및 무서류로 소액을 마이너스 통장으로 대출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이 대출 상품은 특히 직장 재직서류나 소득서류가 필요 없어 대학생 등 다양한 고객층이 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이 대출은 일반적인 건별대출이 아니라 마이너스 통장대출로 제공되어서 미리 설정해 둔 한도 범위 내에서 필요한 만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어 선호도가 높습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자격, 한도

조건내용
대출자격만 19세 이상 내국인
대출방식마이너스 통장대출
대출한도50만원 ~ 300만원
대출금리연 5.152% ~ 연 15.000%

카카오 비상금대출은 만 19세 이상의 내국인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또한, 마이너스 통장대출이므로 미리 정해진 한도 내에서 필요할 때 언제든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한도는 50만원부터 300만원까지로 범위가 설정되어 있으며, 대출금리는 최소 5.152%부터 최대 15%까지 산출될 수 있는데, 신용점수, 대출 상환 이력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금리

기준금리

카카오 비상금대출의 기준금리는 금융채유통수익률 1년물로 합니다.

기준금리는 변동금리이지만 단위 기간이 1년이므로 대출 기간 중에는 변동되지 않습니다. 다만, 대출 채무자가 대출 연장을 신청할 경우, 그 연장 신청 당시의 금융채 1년물이 기준금리로 됩니다.

가산금리

가산금리는 대출신청인의 신용점수, 대출기간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우대금리

우대금리는 금융거래정보 제공에 동의하면 0.1%를 우대받을 수 있습니다. 금융거래정보 제공에 동의하는 방법은 대출 신청 과정에서 필수항목과 선택항목에 동의하게 되는데, [개인신용정보 조회 동의서]에 선택동의를 체크하면 됩니다.

우대금리 이유

카카오뱅크는 겨우 동의서 하나 받고 왜 0.1%나 우대해주는 걸까요?

대출 신청인이 개인신용정보 조회 동의서에 선택적으로 동의하게 되면, 대출 신청인이 보유하고 있는 다른 은행의 수신계좌(수시입출금, 정기예적금, 신탁, 개인연금저축, 외화예금, 당좌, 펀드, ISA)의 개수 및 잔고 합계에 관한 정보가 카카오뱅크로 넘어가게 됩니다. 금융데이터의 중요성을 고려하면 우대금리를 해줄만하다고 보입니다.

카카오 중신용 비상금대출 금리

카카오 중신용 비상금대출이란 KCB 신용점수 하위 50% 이하의 중저신용자가 받을 수 있는 비상금대출입니다.

중신용비상금대출은 일반 비상금대출과 기준금리는 동일하지만 가산금리가 더 높기 때문에 최저 금리도 더 높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장점

모바일 대출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은 스마트폰 모바일로 1년 내내 언제든지 즉시 대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젊은 층에서 인기 많은 대출 상품입니다. 공휴일에도 대출이 가능하지만 전산 관리상 시간 제한은 있습니다(06시~23시 30분까지 대출 가능함).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대학생도 신청 가능

대학생도 신용대출이지만 직장에 재직하거나 소득이 있을 것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무소득자이자 무직자인 대학생도 아무 서류 없이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2금융권 소액대출에 비하여 금리가 낮음

과거 비상금대출이 출시되기 전에는 소액의 돈이 급하게 필요할 때 고금리의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2금융권 소액대출을 받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은 2금융권 소액대출이나 단기대출에 비하여 금리가 낮은 편입니다.

대출금을 조절할 수 있음

카카오 비상금대출은 마이너스 통장대출이므로 대출금이 입금되는 것이 아니라 대출을 신청한 한도액이 통장에 부여되는 방식입니다. 대출 신청인은 한도액 내에서 언제든지 대출금을 갚을 수 있고, 언제든지 다시 빌릴 수도 있으므로 대출금과 이자 조절이 가능하고, 이자는 빌려서 사용한 만큼만 자동으로 납부됩니다.

중도상환수수료 없음

보통 2금융권 소액대출은 대체로 중도상환수수료가 존재하지만 카카오 비상금대출은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비상금대출 단점

카카오 비상금대출 단점
카카오 비상금대출 단점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단점은 크게 4가지로 구분되고, 세분화하면 6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단점과 그에 관한 해결책은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후기

1. 카카오뱅크 앱에서 상품 카테고리 클릭하기
1. 카카오뱅크 앱에서 상품 카테고리 클릭하기

카카오뱅크 앱에서 비상금대출을 찾으려면 먼저 하단의 박스가 쌓여있는 모양을 클릭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예적금, 카드, 대출, 서비스, 투자 등 카카오뱅크가 판매하는 금융 상품이 나옵니다.

2. 카카오 대출 카테고리에서 비상금대출 클릭하기
2. 카카오 대출 카테고리에서 비상금대출 클릭하기

카카오뱅크 앱의 상단에 있는 [대출] 카테고리를 클릭한 후 2번째에 위치한 [비상금대출]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의 화면이 나옵니다.

3. 카카오 비상금대출 신청하기 클릭
3. 카카오 비상금대출 신청하기 클릭

비상금대출 화면에서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상품설명서, 약관 등에 동의하는 절차가 진행됩니다.

4. 필수 동의 체크하기
4. 필수 동의 체크하기

대출 상품설명서와 필수 동의에 체크하면 노란색으로 바뀝니다. 이어서 아래와 같은 선택 동의에도 체크해야 합니다.

5. 선택 동의 체크하기
5. 선택 동의 체크한 후 다음을 클릭하기

선택 동의라서 동의하지 않아도 대출 받는 것은 가능하지만 우대금리를 받고 싶다면 선택 항목도 동의해야 합니다. 체크를 다했으면 [다음]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대출 적합성 심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6. 대출 적합성 심사를 위해 입력하기
6. 대출 적합성 심사를 위해 입력하기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의 적합성을 심사하기 위해 대출용도, 변제계획, 자산규모, 부채규모, 연간소득, 연소득 대비 고정지출 등에 관한 내용을 입력해야 합니다.

대출용도의 [선택하기]를 클릭한 후 대출용도를 골라 선택하면, 다음 질문도 자동으로 선택하라고 뜹니다. 입력을 완료하면 아래와 같이 심사 결과가 나옵니다.

7. 대출 적합성 심사 결과 후 다음 클릭하기
7. 대출 적합성 심사 결과 후 다음 클릭하기

대출 적합성 심사를 통과했네요. 이후 [다음]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카카오 비상금대출의 예상 금리, 예상 한도액이 조회됩니다.

8. 예상 한도 및 금리 확인하기
8. 예상 한도 및 금리 확인하기

제가 받을 수 있는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한도액은 300만원이고, 예상 대출금리는 연 6.452% 입니다. 제가 얼마 전 조회한 토스 비상금대출 예상 금리는 연 6.52% 였습니다. 카카오 비상금대출 금리가 조금 더 낮네요.

다만, 토스뱅크는 저의 주거래은행이 아니었으므로 사람마다 금리가 다를 수 있습니다. 토스뱅크 비상금대출 금리 조회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카카오 비상금대출 주의사항

별도의 비용이 없음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은 대출한도가 300만원이므로 인지세를 낼 필요 없고, 중도상환수수료(중도상환해약금)도 없으며, 서울보증보험 가입에 따른 보증보험료도 없습니다(보증보험료는 카카오뱅크가 부담합니다).

서울보증보험 가입이 핵심 조건임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은 무담보 무서류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대신 서울보증보험 가입이 필요합니다. 서울보증보험은 대출을 보증해주고, 대출금을 갚지 못할 경우 대신 변제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사실상 서울보증보험에서 보험 가입을 허락해줘야 카뱅에서 비상금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카뱅, 토뱅, 케뱅은 비상금대출 조건이 동일함

3대 인터넷전문은행(카카오뱅크, 토스뱅크, 케이뱅크)에서 해주는 비상금대출은 대출한도나 가입조건이 거의 동일합니다. 특히 서울보증보험 가입을 조건으로 하는 것도 동일하기 때문에 3개의 은행 중 1군데서 비상금 대출 신청이 거절되었다면 다른 은행도 거절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조기상환 가능성

카카오 비상금대출은 마이너스 통장대출 방식으로 대출되고, 중도상환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대출 신청인은 대출 만기와 관계 없이 조기에 상환할 수 있습니다. 조기에 상환하면 대출 이자를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비상금대출은 1인 1계좌만 가능함

카카오뱅크에서 무소득, 무서류로 대출이 가능한 한도액은 최대 300만원이므로 비상금대출은 1인단 1계좌만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 중간에 증액 불가능

대출 신청인에 대한 대출 심사 결과 최대 가능한 한도액이 고지되므로 대출 기간 중에 증액 신청은 불가능합니다.

서류와 신용점수에 따라 선택

(1) 직장에 재직하고 있다는 서류를 준비할 수 있다면 비상금대출이 아니라 일반적인 신용대출이나 마이너스통장대출을 받는 것이 한도가 높고 금리가 낮다는 점에서 좋습니다.

(2) 대학생이라서 재직 서류는 준비하기 어렵지만 신용점수가 높은 편이라면 저축은행 보다는 카카오뱅크 등 1금융권 비상금대출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3) 신용점수가 낮거나 1금융권 비상금대출에서 거절되었다면 저축은행 소액대출 상품이나 신용카드 단기대출 등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비상금대출 여러개 중복 가능?

카카오뱅크 이외에 토스뱅크, 케이뱅크 모두 서울보증보험의 개인금융신용보험 가입을 조건으로 하므로 카카오뱅크에서 비상금대출을 받았다면 토스뱅크나 케이뱅크 비상금대출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서울보증보험 가입이 필요 없는 비상금대출은 중복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대출 신청시 타은행 대출 여부를 묻는 경우가 있다면 이는 대출 한도가 정해져 있기 때문이므로 중복대출이 불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