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뱅크 굴비적금 후기, 만기 금액, 이자, 장단점

토스뱅크 굴비적금 후기를 정리하면서 굴비 적금의 이자 계산, 만기 금액을 계산해보고, 가입기간, 우대금리, 미리빼기, 키워봐요 적금과 비교하여 정리해보겠습니다.

토스뱅크 굴비적금 핵심

굴비적금내용
금리6개월 유지시
연 5% 금리 제공
한도매월 최대 30만원까지
입금 가능
납입방법자동이체 불가능

굴비적금 이자

토스 굴비적금은 6개월만 유지하고 있으면 연 5% 금리로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1. 기본금리 연 2%
  2. 우대금리 연 3%
  3. 최대금리 연 5%

굴비적금 최대 월 30만원

토스 굴비적금은 무제한으로 입금할 수 있으나 매월 입금할 수 있는 한도액은 30만원입니다.

굴비적금 자동이체 불가능

토스 굴비적금은 신청인이 적금 계좌에 직접 입금해야만 적립이 되고 자동이체로는 입금이 불가능합니다. 이는 아마도 토스 앱에 접속을 유도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토스뱅크 굴비적금 후기

토스뱅크 굴비적금 가입 방법

1. 토스 앱에서 굴비적금 검색하기(토스 굴비적금 후기)
1. 토스 앱에서 굴비적금 검색하기

토스 앱에서 굴비를 입력하면 [굴비 적금 만들기]가 검색됩니다. 검색된 [굴비 적금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2. 굴비적금 화면에서 다음 클릭하기
2. 굴비적금 화면에서 다음 클릭하기

굴비적금 화면에 들어오니 붕어빵이 보이네요. 굴비적금 가입을 위해 [다음]을 클릭합니다.

3. 토스뱅크 통장 만들기
3. 토스뱅크 통장 만들기

굴비적금에 가입하려고 했더니 토스뱅크 통장을 만들어야 한다고 나옵니다. 생각해보니 제가 토스 통장이 없었네요. [통장 만들기]를 클릭하고 통장을 만듭니다.

통장 만드는데 이것 저것 체크하는게 많네요. 어렵게 통장을 만들었더니 아래의 굴비적금 화면이 나옵니다.

4. 굴비적금 가입 위해 다음 클릭하기
4. 굴비적금 가입 위해 다음 클릭하기

이제 다시 굴비적금 가입을 해야 하니 [다음]을 클릭합니다.

5. 굴비적금 가입 후 저금하기 클릭
5. 굴비적금 가입 후 저금하기 클릭

이렇게 굴비적금 가입이 완료되면 굴비가 천정에 매달린 화면이 나옵니다. 아까 나온 생선이 붕어빵인 줄 알았더니 그게 굴비였나 보네요. 첫 저금을 해보려고 [저금하기]를 클릭합니다.

6. 금액 입력 후 저금하기 클릭
6. 금액 입력 후 저금하기 클릭

저금할 금액을 입력하면 [저금하기]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저금하기를 클릭하니 통장을 연결해야 한다고 해서 연결했더니 12시간 동안 입금이 제한된다고 나오네요. ㅎㅎ

가입 후 굴비적금 후기

토스뱅크에 이미 통장을 만들어놨고, 토스뱅크 통장에 예금을 가지고 있다면 굴비적금 가입은 몇 번의 클릭만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비대면 가입이 가능하니 편리합니다.

다만, 번거롭게 직접 입금해야 하는 것과 월간 한도액이 제한되어 있다는 것은 단점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6개월만 유지하면 연 5%의 금리를 제공하니 장점이 더 많은 상품인 것 같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토스뱅크 굴비적금 장점

장점내용
자유로움횟수 제한 없음
1원부터 입금 가능
재미
있음
5번 이상 저축하면 굴비가 밥상에 도달해 반찬을 추가할 수 있음
최대 4가지 반찬을 올릴 수 있어서 게임 하는 재미를 줌
계약기간계약기간이 6개월로 짧아서 6개월만 유지해도 최대 금리(연 5%)가 적용됨
미리
빼기
적금을 해지 않고도 일부 금액을 최대 2번까지 인출할 수 있

토스 굴비 적금의 장점은 4가지인데, 최대 장점은 6개월 동안 통장을 유지해도 최대 금리인 연 5%를 적용해준다는 것입니다.

또한, 저금할 최소 금액에 제한이 없으므로 돈이 생기는대로 입금할 수 있고, 횟수에도 제한이 없어서 무제한으로 입금이 가능합니다. 다만, 월간 입금액은 제한이 있죠.

나아가 요즘 세대들이 좋아하는 게임 방식이 적용되어 게임하듯 돈을 모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토스뱅크 굴비적금 단점

단점내용
한도제한제한 없이 입금이 가능하지만 매달 최대 입금할 수 있는 금액은 30만원 뿐임
이자가입기간이 6개월 뿐이므로 이자가 작은 편임
입금 방식자동이체가 불가능해서 직접 입금해야 함

토스뱅크 굴비 적금은 장점이 훨씬 많지만 3가지 정도의 단점이 있는데 그 중 특히 자동이체가 불가능하다는 점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금리가 높을수록 입금액을 제한하는 것이야 다른 은행도 마찬가지이지만 가입기간이 6개월 밖에 안되므로 이자를 계산했을 때 좀 작은 편입니다.

토스 굴비적금 이자

만기 해지할 경우

굴비적금은 계약기간인 6개월을 유지하면 자동으로 만기해지 됩니다. 만기에 해지 되면 기본금리(2%)에 우대금리(3%)를 더하여 최대 연 5% 금리가 적용됩니다.

중도 해지할 경우

굴비적금은 6개월 내에 해지할 경우 우대금리(3%)가 적용되지 않으므로 기본금리(2%)가 적용됩니다.

미리빼기

굴비적금은 미리빼기가 가능한데, 미리빼기해서 인출한 그 금액은 우대금리가 적용되지 않으므로 기본금리(2%)가 적용됩니다. 물론 중도 인출 후 적금 통장에 남은 금액은 우대금리가 적용됩니다.

토스 굴비적금 만기 금액

토스 굴비적금 이자 계산

굴비적금 이자 계산

굴비적금 이자는 6개월 동안 유지하면 최대금리 5%가 적용되므로 30만원을 적립하면 만기시 7500원이 세전 이자로 지급됩니다.

  • 30만원 X 5% X 6개월 / 12개월 = 7,500원

이런 방식으로 6개월 간의 이자를 합하면 세전 이자는 약 26,000원 정도 됩니다. 아래는 네이버 이자 계산기를 통해 세후 이자까지 계산하였습니다.

굴비적금 만기 금액

굴비적금 만기 금액

매월 최대 입금액인 30만원을 6개월 동안 입금하면 우대금리가 적용됩니다. 따라서 최대 금리인 연 5%가 적용되면 원금은 180만원, 세전 이자는 26,250원, 세후 이자는 약 22,208원 입니다.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토스 굴비적금내용
매월 적립액30만원
적금 기간6개월
연 이자율5%
원금 합계1,800,000원
세전 이자26,250원
이자 과세15.4%
만기 금액
(세후 수령액)
1,822,208원

굴비적금 미리빼기

미리빼기란

미리빼기란 흔히 말하는 중도인출을 의미합니다.

  • 적금을 보유하고 있을 때 돈이 필요한 경우 2가지 방법이 있는데, 중도인출과 적금담보대출입니다.

미리빼기 조건

굴비적금의 경우 최대 2번까지 중도 인출이 가능하지만 출금 후 잔액이 1만원 이상되어야 합니다.

미리빼기 금리

굴비적금에서 미리빼기 금액은 중도해지금리가 적용되는데, 중도해지금리는 기본금리로서 연 2%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미리빼기 금액은 우대금리가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가장 최근에 입금한 금액부터 인출되게 됩니다. 고객의 이익을 위한 것이죠.

미리빼기 이자 계산

예를 들어 A는 5번에 걸쳐 20만원씩 총 100만원을 굴비적금에 적립하였는데, 만약 A가 중도에 40만원을 미리빼기한다면 가장 마지막에 입금된 40만원은 이자 계산시 이자율이 연 2%이고, 남아있는 60만원은 이자 계산시 이자율이 연 5% 입니다. 물론 만기해지될 경우에 말입니다.

토스뱅크 적금 비교

키워봐요 적금 VS. 굴비 적금

토스뱅크키워봐요
적금
굴비
적금
특징저금하면서
동물 키우기
저금하면서
반찬 추가
월간 한도액100만원30만원
기본금리연 2%연 2%
우대금리연 2.5%
(매주 25회 성공시)
연 3%
(만기 해지시)
최대금리연 4.5%연 5%
가입기간6개월6개월
최대 적립시
세후 이자
매월 100만원
적립하면
66,622원
매월 30만원
적립하면
22,208원
납입 방법자동이체
가능
(매주1000원~20만원)
자동이체
불가능
중도해지금리기본금리
연 2%
기본금리
연 2%
이자 지급 방식만기일시
지급
만기일시
지급

토스뱅크의 키워봐요 적금은 매월 100만원씩 6개월 동안 적금하면 원금은 600만원이고, 세전이자는 78,750원, 세후 이자는 66,622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