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방법 및 계산(+기준시가 조회 계산)

2024년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방법, 계산, 확인 방법, 아파트 공시지가 확인서 발급 방법, 아파트 기준시가 조회 및 계산 방법, 아파트 공시가격 조회(공동주택 공시가격 조회)는 아래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목차 보이기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아파트 공시지가란
아파트 공시지가란

아파트 공시지가란

흔히 아파트 공시지가라고 칭하지만 정확하게는 아파트 공시가격을 의미하고, 아파트는 공동주택이므로 아파트의 공시가격이란 공동주택가격을 말합니다. 즉, 공시지가는 토지의 적정가격을 의미하고, 아파트의 적정가격은 공시가격(공동주택가격)이라 합니다.

아파트 공시지가 = 아파트 공시가격 = 공동주택 공시가격 = 공동주택가격

결국 공동주택가격이란 국토교통부장관이 매년 공시기준일(정기공시는 1월 1일이 기준일이고, 추가공시는 6월 1일이 기준일임) 현재를 기준으로 조사, 산정, 공시한 공동주택의 적정가격을 말합니다.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공동주택 공시가격 클릭하기)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공동주택 공시가격 클릭하기)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사이트

  1. 아파트 공시지가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공시지가 알리미 사이트(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에 접속해야 합니다.
  2. 아파트는 공동주택에 해당하므로 아파트 공시지가를 조회하기 위해 [공동주택 공시가격]을 클릭합니다.

공동주택의 범위

건축법에 따르면 공동주택에는 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기숙사가 있으므로, 국토부 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에서 공동주택 공시가격을 클릭하면 아파트 뿐만 아니라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등의 조회가 가능합니다.

1. 아파트 : 주택으로 쓰는 층수가 5개 층 이상인 주택
2. 연립주택 : 주택으로 쓰는 1개 동의 바닥면적(2개 이상의 동을 지하주차장으로 연결하는 경우에는 각각의 동으로 본다) 합계가 660제곱미터를 초과하고, 층수가 4개 층 이하인 주택
3. 다세대주택 : 주택으로 쓰는 1개 동의 바닥면적 합계가 660제곱미터 이하이고, 층수가 4개 층 이하인 주택(2개 이상의 동을 지하주차장으로 연결하는 경우에는 각각의 동으로 본다)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방법(공동주택가격 열람하기)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방법(공동주택가격 열람하기)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방법

공동주택공시가격을 클릭하면 [공동주택가격 열람] 화면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먼저 아파트 주소를 텍스트로 선택하거나 입력하여 검색할 것인지 아니면 지도로 검색할 것인지 선택해야 하고, 주소는 도로명으로 검색할 것인지 지번으로 검색할 것인지 선택해야 합니다. 공시기준일도 선택할 수 있는데, 별도로 선택하지 않으면 공시기준일 별로 순서대로 모두 나옵니다.

건물번호까지는 입력하지 않아도 [검색]만 클릭하면 입력된 주소의 공동주택이 모두 검색되고, 그 중에 해당되는 아파트 단지를 선택하면 됩니다.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사례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잠실 갤러리아팰리스)

서울 잠실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아파트 공시지가(공시가격) 조회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서울 잠실에 있는 갤러리아 팰리스 아파트를 사례로 들어 공시지가를 조회해보겠습니다.

아파트의 공시지가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특정 동호수를 선택해야 하는데, 위와 같이 전용면적 49.12평(공급면적 62.57평) 중 하나를 골라 공시가격을 조회해보겠습니다.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텍스트 검색)

갤러리아팰리스 아파트 공시가격 확인해보기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공시지가 알리미 사이트에서 [공동주택 공시가격]을 클릭하면 [공동주택가격 열람]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 갤러리아팰리스 아파트의 주소(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 212)를 선택하여 공시가격을 조회해보겠습니다.

  1. 갤러리아팰리스 아파트의 주소를 선택함
    • 아파트는 단지별로 관리되므로 도로명(올림픽로)까지만 선택하면 됨
  2. [건물번호 입력]에 체크된 상태에서 [검색]을 클릭함
    • 건물번호는 입력할 필요 없음
  3. 조회하고 싶은 아파트의 단지명, 동호수를 선택함
  4. [열람하기] 클릭함
  5. 아파트 공시지가가 조회됨
    • 공시기준일, 공동주택 단지명, 동명, 호명, 전용면적, 공동주택가격이 검색됨
2024년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결과

2024년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결과

송파구 잠실 갤러리아팰리스 중 전용면적 162.41.m2(49.12평) 아파트의 공시지가(=공시가격)는 2022년 기준 18.4억원이고, 2023년 기준 16.38억원입니다.

아파트 공시지가 계산

토지의 개별공시지가를 조회하면 1제곱미터당 가격이 조회되므로 해당 토지의 면적을 곱해야 토지 전체의 가격이 계산됩니다.

그러나, 단독주택이나 공동주택의 공시지가를 조회하면 1제곱미터당 가격이 아니라 주택 자체의 가격이 조회됩니다.

따라서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를 통해 어떤 가격이 조회되더라도 이 가격은 아파트 자체의 가격이므로 아파트 공시지가에 아파트 면적을 곱할 것도 계산할 필요도 없습니다.

아파트 공시지가 검색(지도로 검색)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지도 검색)

아파트 공시지가 지도로 검색하기

아파트 등 공시지가는 위에서 본 것처럼 글자로 입력된 주소를 선택해서 검색할 수도 있지만(텍스트검색) 대략적인 주소와 단지명만 정확히 알면 지도로도 조회가 가능합니다(지도검색).

예를 들어 전국에서 서울에 위치한 아파트 등 공동주택가격을 검색하고 싶다면 지도에서 [서울특별시]를 클릭합니다.

아파트 공시가격을 지도로 조회하는 방법
아파트 공시가격을 지도로 조회하는 방법 1

아파트 공시지가를 지도로 검색하는 방법 – 나인원한남

예를 들어 최근 비싼 아파트로 거론된 나인원한남의 공시가격을 조회해보겠습니다. 참고로 공시지가를 지도로 조회하더라도 기본적인 주소는 알고 있어야 합니다.

  1. 전국 지도에서 [서울특별시] 선택
    • 서울을 선택하면 서울에 위치한 모든 구가 표시됨
  2. 서울에 위치한 구 중에서 [용산구] 선택
    • 용산구를 선택하면 용산구에 있는 법정동 목록이 표시됨
  3. [한남동]을 선택
  4. 단지명 입력과 지번 입력 중에서 단지명을 알고 있다면 [단지명 입력]을 선택함
  5. 검색 박스에 [나인원]을 입력함
  6. [검색]을 클릭함
아파트 공시가격을 지도로 조회하는 방법 2

아파트 공시가격 지도 조회 결과

용산구 한남동에 있는 나인원한남 중 지도상 맨 끝에 위치한 109동에서 가장 높은 층인 501호의 공시가격을 검색해보니 2022. 1. 1. 기준 공동주택가격은 약 61억(전용면적 244제곱미터, 약 74평 기준)입니다.

  1. 단지명으로 나인원을 입력한 후 검색하면 나인원한남에 있는 전체 동이 모두 나오는데, 알고 싶은 동과 호수를 선택함
  2. [열람하기]를 클릭함
  3. 나인원한남의 공시가격이 조회됨
    • 공시기준일, 단지명, 동명, 호명, 전용면적, 공동주택가격
공동주택가격 최고가 최저가

공동주택 최고가는 얼마일까?

최근 공동주택 중 공시가격이 가장 높은 공동주택은 서울 청담동에 있는 더펜트하우스청담입니다. 그렇다면 아래에서는 이러한 공시가격 조회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아파트 공시지가 확인서 발급

아파트 공시지가 확인서

아파트 공시지가 확인서 발급하기

우선, 아파트 공시지가 출력을 원하면 [열람가격출력] 버튼을 클릭하고, 개인정보를 입력하면 열람가격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만 증명서 형식이 필요하다면 아래 내용의 확인서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아파트 공시가격 확인서 발급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래에서는 아파트 공시지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정보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아파트 기준시가 조회

아파트는 공동주택에 해당함
아파트는 공동주택에 해당함

아파트는 공동주택에 속함

우선, 아파트는 주택법과 건축법상 공동주택에 해당됩니다.

  • 공동주택 중 아파트는 층수가 5개 층 이상인 주택이고, 연립은 층수 4개 이하이되 바닥면적 660제곱미터 초과이며, 다세대는 층수 4개 이하는 연립과 동일하지만 바닥면적이 660제곱미터 이하인 주택을 말합니다.
아파트 기준시가란
아파트 기준시가란

기준시가란

소득세법에 의하면 양도세는 실지거래가액에 따라 부과되는 것이 원칙이지만(소득세법 제96조 제1항) 실지거래가액을 인정할 수 없는 예외적인 경우에는 기준시가가 적용됩니다(소득세법 제100조, 제114조 제7항). 즉, 기준시가란 양도세, 상속세, 증여세 등 국세 부과에서 예외적으로 적용되는 부동산의 적정가격을 뜻합니다.

아파트 기준시가란

아파트는 공동주택에 속하는데, 소득세법에 따르면 공동주택의 기준시가란 부동산 가격공시에 관한 법률에 따른 공동주택가격을 의미합니다(소득세법 제99조).

아파트 기준시가 = 아파트 공시가격 = 공동주택 공시가격
소득세법
제99조(기준시가의 산정) ① 제100조 및 제114조제7항에 따른 기준시가는 다음 각 호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다. 
1. 제94조제1항제1호에 따른 토지 또는 건물
(중간 생략)
라. 주택
「부동산 가격공시에 관한 법률」에 따른 개별주택가격 및 공동주택가격. 다만, 공동주택가격의 경우에 같은 법 제18조제1항 단서에 따라 국세청장이 결정ㆍ고시한 공동주택가격이 있을 때에는 그 가격에 따르고, 개별주택가격 및 공동주택가격이 없는 주택의 가격은 납세지 관할 세무서장이 인근 유사주택의 개별주택가격 및 공동주택가격을 고려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방법에 따라 평가한 금액으로 한다.
아파트 기준시가 조회(공동주택 공시가격 조회)
아파트 기준시가 조회(공동주택 공시가격 조회)

국세청의 기준시가 안내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소득세법 등에 의하면 아파트 기준시가란 부동산 가격공시에 관한 법률에 따른 공동주택가격을 의미합니다.

특히 국세청 기준시가 안내 자료를 보더라도 공동주택의 기준시가는 국토부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에서 공동주택 공시가격을 조회하면 됩니다.

아파트 기준시가 조회 방법(공동주택 공시가격 클릭하기)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

아파트 기준시가를 조회하기 위해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에서 [공동주택 공시가격]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렇게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공동주택가격 열람] 화면이 나옵니다.

아파트 기준시가 조회 방법
아파트 기준시가 조회 방법(공동주택가격 열람하기)

아파트 기준시가 조회 방법

공동주택공시가격을 클릭하면 [공동주택가격 열람] 화면이 나오고, 기준시가를 알고 싶은 아파트의 주소를 선택합니다.

주소를 선택하거나 입력하는 방식의 텍스트 검색하는 방법과 지도로 검색하는 방법 중 선택하면 되고, 공시기준일을 선택해야 합니다.

  • 예를 들어 연말정산시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의 소득공제를 위해 아파트 기준시가를 확인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현재의 기준시가가 아니라 주택 취득 당시의 기준시가를 알아야 하므로 그에 맞춰 공시기준일을 선택해야 합니다. 공시기준일을 별도로 선택하지 않으면 각 공시기준일에 따른 기준시가가 모두 조회됩니다.

주소를 선택하고, 건물번호를 입력하거나 단지명을 입력한 후 검색을 클릭하면 됩니다.

아파트 기준시가 조회 및 기준시가 계산
아파트 기준시가 조회 및 기준시가 계산

아파트 기준시가 계산

개별공시지가의 경우 조회된 개별공시지가는 1제곱미터당 가격이므로 면적을 곱해서 계산해야 합니다. 그러나, 공동주택가격은 1제곱미터당 가격이 아니라 아파트 자체의 가격을 의미합니다. 결국 아파트 기준시가는 면적을 곱해야 하는 계산이 필요 없습니다.

연말정산 아파트 기준시가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소득공제

무주택 또는 1주택을 보유한 세대의 세대주(세대원 포함)가 취득 당시 기준시가 5억원 이하 주택(오피스텔 제외)을 구입하기 위해 그 주택에 저당권을 설정하고 대출을 받은 경우, 그 대출 이자를 상환한 금액은 연말정산시 소득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연말정산시 이자상환액을 소득공제 받기 위해서는 취득 당시 주택의 기준시가가 5억원 이하에 해당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서울 목동 아파트 기준시가 조회 및 계산

예를 들어 서울 목동에 있는 목동 2차 삼성래미안 아파트의 기준시가를 조회하기 위해 해당 아파트의 주소를 선택하여 공동주택가격을 열람해보면, 공시기준 일자에 따른 공동주택가격이 모두 조회되는데, 연말정산과 관련하여 대표적인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 2014년 기준 위 아파트 기준시가는 3.76억원
  • 2019년 기준 위 아파트 기준시가는 4.65억원
  • 2020년 기준 위 아파트 기준시가는 5.82억원

해당 아파트의 취득 시기가 언제인지, 이자상환액과 관련된 소득공제 규정 변경 시기 등을 고려하여 연말정산시 소득공제 여부가 달라질 것입니다.

공동주택 공시가격 확인

아파트 공시가격 산정 자료

아파트 공시가격 확인

국토부 공시지가 조회 사이트인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에서 아파트 등 공동주택의 공시가격을 조회하면 아파트의 공시가격을 연도별로 알 수 있습니다.

공동주택 공시가격 산정기초자료 확인

아파트 공시가격 물론 그러한 공시가격이 산정된 자료도 함께 검색할 수 있습니다. 공시가격 산정 자료를 확인하고 싶다면 [산정기초자료]를 클릭하면 됩니다.

아파트 공시가격 산정 기초자료 1

아파트 주변환경 확인

공시가격 산정 기초자료를 클릭하면 해당 공동주택가격 산출의 근거가 된 자료가 나옵니다.

일단 해당 공동주택의 전년도 공시가격과 최근 공시가격을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치과 주변환경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주변환경은 교육시설, 편의시설, 의료시설, 행정시설, 교통시설로 구분하여 정리되어 있습니다.

아파트 공시가격 산정 기초자료 2

아파트 특성과 주변 실거래가 확인

서울 용산구 한남동에 위치한 나인원한남의 경우 2022년 공시가격이 약 61억(약 74평 기준)인데, 같은 면적 다른 층의 2021년 실거래가는 약 90억(약 74평 기준)입니다. 공시가격 산정 자료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아파트 단지 특성가 해당 호수만의 특성, 유사 사례의 실거래가, 공시가격을 산정하게 된 이유가 정리되어 있습니다.

  1. 단지특성
    • 해당 공동주택의 용도, 용도지역, 건물구조, 준공연도, 동수 및 세대수, 건폐율, 용적률, 주차대수 등이 일목 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음
  2. 세대특성
    • 공시면적, 해당 면적을 가진 세대수, 향(남향, 남동향 등)
  3. 실제거래가
    • 최근 같은 면적을 가진 세대의 거래사례를 보여줌
    • 층, 면적, 계약일자, 거래가격
  4. 가격 산정 의견
    • 준공 연도, 주변 위치 및 환경, 해당 호가 단지 내 위치한 장소나 방향, 유사 거래의 실제거래가격,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등을 고려하여 가격을 공시함

아파트 시가표준액, 실거래가, 시세 조회

아파트 시가표준액 조회 방법

아파트 시가표준액은 취득세, 재산세 등 지방세 부과에서 적용되는 부동산 가격입니다. 부동산 시가표준액 중 아파트 시가표준액은 공동주택가격을 말합니다. 아파트 시가표준액 조회 방법은 아래에 자세히 설명하였습니다.

아파트 시가표준액 = 아파트 공시가격 

아파트의 경우 시가표준액과 공시가격이 같은 것은 맞지만 모든 경우에 시가표준액과 공시지가가 동일한 것은 아닙니다. 시가표준액과 공시가격, 공시지가 차이, 시가표준액 조회 및 계산 방법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세요.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아파트 실거래가는 국토부 사이트에서 조회가 가능하며, 공시지가와 실거래가 비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파트 시세 조회

아파트 실거래가 시세 호가 차이, 전국 아파트 시세 조회, 아파트 매물 정보는 네이버부동산에서 가능합니다. 네이버부동산에서 각종 부동산 정보를 검색하는 꿀팁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kb부동산에서 아파트 시세 및 호가 정보, 아파트 재건축 진행 현황, 인기 있는 아파트 분양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2024년 공동주택 공시가격 발표일

정기공시

  • 기준일 : 2024. 1. 1.
  • 공시일 : 2024. 4. 30.
  • 이의신청 : 2024. 4. 30. ~ 5. 29.
  • 조정 공시일 : 2024. 6. 27.

추가공시

  • 기준일 : 2024. 6. 1.
  • 공시일 : 2024. 9. 26.
  • 이의신청 : 2024. 9. 26. ~ 2024. 10. 25.
  • 조정 공시일 : 2024. 11. 21.
  • 1. 1. ~ 5. 31. 대지의 분할 또는 합병된 경우, 건축, 대수선, 용도변경된 경우, 국공유 매각 등으로 가격이 없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