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토지 실거래가 조회(+다가구, 단독주택, 빌라, 오피스텔, 분양권)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방법을 설명하기 위해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자료제공 사이트 이용방법, 토지 실거래가 조회, 아파트, 단독주택, 다가구, 연립, 빌라, 다세대, 오피스텔, 입주권, 분양권 실거래가 조회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목차 보이기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방법

실거래가 뜻

부동산 실거래가란 부동산이 실제로 거래된 가격을 뜻합니다. 반면, 부동산의 적정한 가격이라고 정부가 공시한 가격이 있는데, 이를 공시지가, 공시가격, 기준시가, 시가표준액 등이라고 합니다. 아래에서는 국토부 공시지가 확인이 가능합니다.

특히 부동산 실거래가는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통해 조회할 수 있는데, 조회되는 실거래가는 부동산을 거래한 사람들이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신고한 금액을 기반으로 합니다.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사이트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사이트

2024년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조회

부동산 실거래가는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사이트에서 조회할 수 있는데, 최근 조회 사이트가 리뉴얼 되어 2024년 버전은 토지 실거래가 조회 방법을 설명하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나아가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사이트 이용 꿀팁도 알려드리겠습니다.

토지 실거래가 조회

토지 실거래가 조회(카테고리 중 토지 클릭하기)
토지 실거래가 조회(카테고리 중 토지 클릭하기)

2024년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조회 사이트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사이트에서는 각종 부동산 실거래가를 조회할 수 있으며, 주소를 입력하거나 지도에서 선택하여여 실거래가를 조회할 수 있고, 원하는 조건을 입력하여 엑셀로 자료를 다운로드 받을 수도 있습니다.

토지 실거래가 조회(지도에서 지역 클릭하기)
토지 실거래가 조회(지도에서 지역 클릭하기)

토지 실거래가 조회 사이트에서 지역 클릭하기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사이트의 상단 카테고리 중 [토지]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지도가 나옵니다. 파란색 풍선에 동네 이름만 있는 것은 매매 사례가 있는 동네를 뜻하고, 연두색 동그라미에 써 있는 숫자는 매매 사례가 있는 동네가 밀집되어 있어서 그 밀집된 동네 수를 의미합니다.

숫자를 클릭하면 지도가 확대되면서 숫자 만큼 파란색 풍선이 나옵니다.

토지 실거래가 조회(동네 클릭해서 매매 정보 확인하기)
토지 실거래가 조회(동네 클릭해서 매매 정보 확인하기)

원하는 지역을 클리하면 매매 실거래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음

예를 들어 파란색 풍선의 [사직동]을 클릭하면 서울 종로구 사직동의 토지 실거래 사례가 팝업 박스로 나옵니다. 이 박스를 통해 매매된 토지의 주소, 지목, 용도지역, 거래면적, 계약일, 거래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매매된 토지의 지번 등 상세 주소는 별표 처리되어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토지 실거래가 조회(매매 또는 해제 정보 확인하기)
토지 실거래가 조회(매매 또는 해제 정보 확인하기)

매매 정보와 해제 정보를 함께 확인할 수 있음

토지 실거래 사례에는 매매 계약의 정보는 물론 매매 계약이 해제된 경우에는 해제 정보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 위 실거래 사례를 살펴보면, 종로구 사직동에 위치한 토지(128m2)는 1/2 지분에 4억 1500만원으로 2023. 11. 02. 매매되었으나 11. 07. 계약이 해제되었습니다.
토지 실거래가 조회(토지이용계획 확인하기)

실거래가 이외에 토지이용계획까지 확인할 수 있음

실거래 사례에서 [보기]를 클릭하면 토지이용 계획 확인원, 토지대장, 건축물대장의 간략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제공

국토부 실거래가 조건별 자료제공(엑셀)
국토부 실거래가 조건별 자료제공(엑셀)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사이트에서 [자료제공]을 클릭하면 조건별로 검색된 실거래가 자료를 엑셀이나 CSV 데이터 파일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엑셀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필터 기능을 이용하여 가격 순이나 면적 순 등으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1. 부동산의 종류 선택하기
  2. 매매 또는 전월세 중 선택하기
  3. 계약기간 선택하기 – 한달치만 검색 가능합니다.
  4. 주소 선택하기
  5. 면적과 금액 입력하기

아파트 시세 조회

부동사 시세, 실거래가, 호가의 차이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아파트 시세 및 실거래가 조회 등 각종 부동산 매물 정보는 네이버부동산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동산 매물의 개발 정보, 재건축 정보, 관리비 정보, 인기 아파트 분양 정보 등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방법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방법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을 보여드리기 위해 예시를 들어 보겠습니다. 재건축 이슈와 함께 많이 거론되는 곳이 강남 은마아파트인데, 2022년 10월 재건축 심의를 통과했습니다. 아래에서는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의 실거래가를 조회해보겠습니다.

  1.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사이트 접속
  2. 부동산 중에서 [아파트]를 클릭합니다.
  3. 기준년도와 주소를 입력해야 하는데, 읍면동까지만 선택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강남구 대치동까지만 선택하면 되고, 아파트 단지명은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4. [검색]을 클릭하면 강남구 대치동에 있는 아파트가 모두 검색됩니다.
  5. 스크롤을 내려서 대치동에 있는 아파트 중에서 은마아파트를 찾아 클릭합니다.
  6. 이렇게 실거래가가 궁금한 아파트 단지를 찾아 클릭하면 오른쪽 지도 화면에 은마아파트가 나옵니다.
  7. 그리고 새로운 창으로 은마아파트의 실거래가 정보가 나옵니다.

참고로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방법과 아파트 공시지가 확인서 발급은 아래에 있습니다.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결과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결과

매매 실거래가 및 전월세 실거래가

  1. 부동산 실거래가 중 매매와 전월세를 선택해서 확인할 수 있는데, 1번 탭은 매매 실거래가 정보입니다.
  2. 주택은 임대차 정보도 신고 의무가 있으므로 2번 탭을 누르면 아파트 전월세 실거래가 조회가 가능합니다.
  3. 실거래가 조회를 원하는 년도를 선택합니다.
  4. 면적과 금액은 선택이 가능하지만 그대로 두시면 전체 범위가 조회되므로 전체적인 실거래가 흐름도 볼 겸 그대로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5. 1년치 월별로 조회된 실거래가 정보가 나옵니다. 우측에 있는 스크롤을 움직이면 전체 월별 실거래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부동산 실거래가 관련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 전용면적
    • 계약일
    • 계약 해제 여부
    • 해제사유 발생일
    • 거래금액(만원)
    • 거래유형, 중개사소재지

마지막 부분에 있는 [전산공부]는 토지대장, 건축물대장 등 전자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공적 장부를 말합니다. [전산공부]를 클릭하면 아래의 화면이 나옵니다.

실거래가 전산공부 조회

토지이용계획, 토지대장, 건축물대장 확인

원하는 전용면적의 [전산공부]를 보고 싶다면 [보기]를 클릭하면 새창으로 토지이용계획, 토지대장, 건축물대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실거래가 해제 표시

부동산 실거래가 해제 표시

부동산 실거래가를 조회하다 보면 위와 같이 붉은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있는데, 이는 부동산 매매계약이 무효, 취소, 해제된 경우 표시되는 것입니다.

전월세 실거래가 조회
전월세 실거래가 조회

아파트 전월세 실거래가 조회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사이트(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서는 부동산 거래 중 매매 뿐만 아니라 임대차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부동산거래신고법에 따라 전월세 신고 의무는 주택에 한정되어 있으므로 전월세 정보 조회는 주택만 가능하며, 상가 등은 매매에 관한 실거래가만 조회됩니다. 오피스텔은 주거용 오피스텔이 존재하므로 매매 및 전월세 실거래가 모두 조회 가능합니다.

부동산 실거래가 지도 조회

국토부 실거래가 지도

부동산 실거래가 지도에서 조회하기

위에서는 주소를 선택하여 실거래가를 조회하는 방법을 살펴봤는데, 주소를 선택하거나 입력하지 않고 지도를 이용하여 빠르게 실거래가 조회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즉, 지도에 마우스를 갖다 대고 이리 저리 움직이면서 원하는 아파트를 찾은 후 핑크색 아파트 모양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러면 새로운 창이 뜨면서 아파트 실거래가 정보가 조회됩니다.

국토부 실거래가 지도 조회

아파트 단지 목록

파란색으로 숫자가 쓰여 있는 것은 아파트 단지가 모여 있는 숫자인데, 예를 들어 3이라는 숫자는 아파트 단지 3개가 모여 있는 곳을 의미합니다.

파란색 원을 클릭하면 아파트 단지 목록이 뜨는데, 여기서 원하는 아파트 단지를 선택하여 [상세보기]를 클릭하면 다시 새로운 창에 아파트 실거래가 정보가 뜹니다.

오피스텔 실거래가 조회

오피스텔 실거래가 조회
오피스텔 실거래가 조회

오피스텔 실거래가 조회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접속하기
  2. 상단 탭 중에서 [오피스텔] 클릭하기
  3. 기준년도와 주소 선택하기
  4. 검색 클릭하기
  5. 검색 결과 중 원하는 오피스텔 클릭하기
  6. 새로운 창에 오피스텔 실거래가 조회 결과가 나옵니다.
  7. 지도에서 민트색 건물 모양을 클릭하거나 하늘색 숫자의 동그라미를 클릭해도 오피스텔 실거래가 조회 결과가 나옵니다.

예를 들어 강남역에 있는 강남역센트럴푸르지오시티 19층에 있는 15.86평(전용면적 24.61 제곱미터, 계약면적 52.43 제곱미터)의 실거래가는 3억 2400만원입니다. 그렇다면 오피스텔의 공시지가는 얼마일까요?

오피스텔 지방세와 관련된 시가표준액, 오피스텔 국세와 관련된 기준시가, 오피스텔의 주택수 포함 여부 등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단독주택 및 다가구 실거래가 조회

주택 실거래가 조회
주택 실거래가 조회

아파트 뿐만 아니라 단독주택 실거래가와 다가구주택 실거래가도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사이트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1. 상단 탭 중에서 [단독/다가구]를 클릭합니다.
  2. 기준년도를 선택합니다.
  3. 주소는 시도/시군구/읍면동을 선택합니다.
  4. 검색을 클릭합니다.

단독주택과 다가구주택은 개인정보보호 취지상 지도 상에 위치가 나오지 않습니다. 즉, 지도로 조회가 불가능합니다. 주소도 법정동과 지번 앞자리만 나옵니다.

빌라 실거래가 조회

빌라 실거래가 조회
빌라 실거래가 조회

흔히 빌라라고 칭하는 연립주택과 다세대주택은 아파트와 마찬가지로 공동주택에 속합니다. 연립 실거래가와 다세대 실거래가는 조회가 가능하며, 아파트와 마찬가지로 지도 조회도 가능합니다.

  • 단독주택 – 단독주택, 다가구주택
  • 공동주택 – 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지도 상에 파란색 집 모양을 클릭하면 바로 실거래가를 조회할 수 있고, 하늘색 숫자가 적힌 동그라미는 연립이나 다세대주택이 모여 있는 숫자입니다. 이 숫자를 클릭하면 단지목록이 나오고 상세보기를 클릭하면 연립주택이나 다세대주택 실거래가 확인이 가능합니다.

분양권 실거래가 조회

분양권 입주권 차이
분양권과 입주권 차이

분양권과 입주권

분양권은 아파트 분양계약 등을 체결하여 아파트 등을 공급 받을 지위를 말하고, 입주권은 재건축 등에서 토지 또는 건축물을 소유하고 있던 자에게 조합원으로서 새로 건설되는 아파트 등에 입주할 수 있는 지위를 말합니다.

분양권 실거래가 조회
분양권 실거래가 조회

분양권 실거래가 조회 방법

분양권이나 입주권 전매와 관련한 실거래가 조회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사이트에 접속
  2. 상단 탭 중에서 [분양/입주권]을 클릭합니다.
  3. 기준년도와 주소를 선택합니다.
  4. 검색을 클릭합니다.
  5. 검색 버튼 하단과 지도에 검색 결과가 나옵니다.
  6. 검색 결과 중에 원하는 아파트를 선택합니다.
  7. 예를 들어 개포프레지던스자이를 클릭하면 실거래가 정보가 나옵니다.

예를 들어 강남구 개포동에 있는 개포프레지던스자이 24층 전용면적 18평은 2023. 2. 6.에 18.3억원으로 매매되었지만 2023. 2. 8.에 매매계약이 해제(무효, 취소, 해제 중 하나)되었습니다.

그런데, 사실 분양권이나 입주권 전매 검색은 서울부동산정보광장을 이용하는 것도 편리합니다.

과거 국토부 실거래가 사이트가 리뉴얼 되기 전에는 구버전과 신버전 검색이 모두 가능했지만 리뉴얼 되면서 구버전은 더 이상 검색이 불가능합니다.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구버전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서 무엇을 조회할 수 있을까?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통해 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단독주택, 다가구주택, 오피스텔, 상가, 건물, 공장, 토지 등 다양한 부동산의 실거래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실거래가 자료제공]을 클릭하면 부동산 실거래가를 엑셀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도 있는데, 이에 관한 내용은 아래에서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구)실거래가공개시스템]을 클릭하면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구버전으로 실거래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실거래가공개시스템의 신규 버전과 구버전의 차이점, 어떤 버전으로 실거래가를 조회하는 것이 유리한지 여부, 실거래가 자료제공은 어떤 경우에 필요한 것인지 등을 정리해보겠습니다.

(구)실거래가공개시스템 클릭하기

실거래가공개시스템의 구버전으로 이동하기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사이트 상단 탭 중 오른쪽 끝에 실거래가공개시스템의 구버전이 링크되어 있습니다. [(구)실거래가공개시스템]을 클릭하면 아래의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구버전 사이트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구버전

구버전에서도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가 가능합니다. 신버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구버전이 유지되는 이유는 아마도 구버전과 신버전 간에 이용 방법이나 조회 결과의 차이점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2가지 중 어떤 경우에 어떤 버전을 이용하는 것이 좋을지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구버전 이용 방법을 살펴보면, 단 탭 중에서 [아파트]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구버전의 4가지 실거래가 조회 방법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구버전에서는 4가지 방법(지역별, 금액별, 면적별, 통합조회)의 실거래가 조회가 가능합니다. 금액별 조회나 면적별 조회는 지역을 선택한 후 금액이나 면적을 입력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금액이나 면적으로 범위를 줄여서 조회할 때 이용하면 좋습니다.

구버전 실거래가 조회 결과
구버전 실거래가 조회 결과

구버전 실거래가공개시스템 조회 방법

구버전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아래와 같이 정보를 입력하면 실거래가가 조회됩니다. 검색하기를 클릭하면 해당 주소에 있는 아파트 단지들이 조회되고, 각 아파트 단지들의 실거래가를 정리한 표가 나옵니다. 어떤 정보가 나오는지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1. 기준년도와 분기
  2. 지번주소와 도로명주소 중에 선택하기
  3. 주소를 선택하기
  4. 검색하기 클릭
국토부 실거래가 구버전 조회 결과

구버전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조회 결과

검색한 지역에는 여러 개의 아파트 단지가 있는데, 실거래가 자료는 아파트 단지별로 정리되어 있으며, 각 아파트 단지는 전용면적에 따라 다시 분류되며, 전용면적 별로 분류된 아파트 실거래가는 다시 월별로 분류됩니다.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장단점

구버전의 장단점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사이트 구버전은 실거래가를 조회하면 아파트 실거래가가 아파트 단지별, 전용면적별, 월별로 분류되어 하나의 표로 제공되므로 원하는 동네의 전체 아파트 실거래가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구버전은 신버전과 달리 지도로 실거래가를 조회하는 방식은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신버전의 장단점

신버전은 주소를 선택해서 실거래가를 조회하는 것도 방식은 물론 지도에서 원하는 아파트를 골라서 클릭 한번으로 실거래가 조회도 가능합니다. 다만, 신버전은 특정 아파트의 1년치 월별 자료가 조회되므로 강남구 대치동에 있는 전체 아파트 1년치 자료를 한번에 검색할 수는 없습니다.

구버전과 신버전은 어떤 경우에 이용해야 할까?

자신이 원하는 동네의 실거래가 흐름과 전반적인 시세를 한눈에 파악하고 싶다면 구버전을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이고, 지도로 원하는 아파트의 실거래가를 빠르게 파악하고 싶다면 신버전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보입니다.

국토부 실거래가 다운로드

부동산 실거래가 다운로드
부동산 실거래가 다운로드

국토부 실거래가 자료 다운로드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사이트에서 조회한 실거래가 정보를 다운로드 받고 싶다면 상단 탭 중에서 [실거래가 자료제공]을 클릭하면 아래의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국토부 실거래가 다운로드 방법
국토부 실거래가 다운로드 방법

부동산 실거래가 다운로드 방법

국토부 실거래가 제공 사이트에서 실거래가 자료를 엑셀 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엑셀 파일은 여러가지 형태로 이용이 가능하지만 예를 들어 엑셀의 필터 기능을 이용하면, 실거래 가격이 가장 낮은 순으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실거래가 자료를 다운로드 받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계약일자]는 원하는 계약일이 속한 기간을 선택합니다.
  2. [실거래가구분]에서는 부동산의 종류(아파트, 토지, 주택 등)와 계약의 종류(매매 또는 전월세)를 선택합니다.
  3. 주소를 선택합니다.
  4. 면적과 금액은 선택하거나 입력하지 않아도 다운로드는 가능합니다. 면적과 금액을 선택하면 해당 범위의 실거래가 자료만 다운로드 됩니다.
  5.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