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비상금대출 단점, 중도상환, 갚는법, 이자, 후기(+거절 대처법)

토스 비상금대출 단점, 주의사항, 토스 비상금대출 갚는법과 중도상환 방법, 이자 계산 방법, 후기, 연장, 토스뱅크 비상금대출 거절 사유 및 대처하는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목차 보이기

토스뱅크 비상금대출 조건

토스 비상금대출 자격

대한민국 성년이면서 신용도에 문제가 없고 서울보증보험 보증서 발급이 가능하다면, 직장 재직 여부나 소득 수준과 관계 없이 토스뱅크에서 비상금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토스뱅크에서 비상금대출(마이너스 통장)은 1인당 1계좌만 가능합니다.

토스 비상금대출 특징

토스 비상금대출은 건별대출이 아니라 한도대출입니다. 즉, 신청한 대출금을 직접 입금 받는 것이 아니라 신청한 대출금 만큼을 한도액으로 설정 받는 것입니다.

  • 예를 들어 100만원을 건별대출로 받으면 은행에서 100만원을 계좌에 입금해주지만, 100만원을 한도대출로 받으면 그 계좌에서 100만원을 출금 가능하도록 설정해주는 것입니다.
  • 보통 돈이 없을 때 대출을 받는 것이므로 계좌 보유액이 0원인 상태에서 한도대출로 100만원을 받았다면 마이너스 100만원이 찍힐 때까지 출금 가능하게 되는 것이죠.

토스 비상금대출 내용

  • 대출 한도 : 최소 50만원부터 최대 300만원까지
  • 대출 금리 : 최저 연 5.97%에서 최고 연 15%입니다.
  • 대출 비용 : 인지세 없고, 중도상환수수료 없음
  • 대출 기간 : 최초 1년 계약 후 최대 10년까지 연장 가능함

토스 비상금대출 단점

토스 비상금대출 단점
토스 비상금대출 단점

1. 대출 한도액이 낮음

토스 비상금대출은 비대면으로 받을 수 있는 1금융권 대출이지만 최대 한도액이 300만원이라서 저축은행 등 2금융권 소액대출 한도(대체로 500만원)와 비교해보면 한도액이 작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원금은 만기에 상환 가능하지만 이자는 만기 전에 매달 납부해야 함

토스 비상금대출의 원금은 만기에 상환해도 되고, 만기 전에 중도에 상환해도 되지만 이자는 매달 납부해야 합니다. 다달이 납부해야 하는 이자를 연체하면 이자 이외에 연체이자까지 물어내야 하고, 한달 이상 이자를 연체하면 기한의 이익이 상실되어 대출금 전액에 대한 연체이자까지 납부해야 합니다.

  • 돈이 부족한 상황에서 연체이자 발생을 막고 싶다면 한도액에서 10% 정도의 금액(약 30만원 정도)를 이자로 남겨두고 나머지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남겨둔 돈에서 대출이자가 자동으로 출금되면 이자 납부가 연체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서울보증보험 가입이 필요함

토스 비상금대출은 부동산을 담보로 제공하거나 재직증명서를 제출할 필요는 없으나 서울보증보험에서 보증서를 발급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즉, 토스 비상금대출은 무담보를 표방하고 있으나 사실상 담보 대신 보증서를 제공해야 하는 대출인 것입니다.

4. 신용등급 하락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함

토스뱅크는 1금융권이므로 대출 자체만으로 신용등급(신용평가점수)이 하락된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1) 비상금대출이 담보대출이 아니라 신용대출이라는 점, 2) 채무자가 신용카드, 체크카드 등 신용거래 실적이 없음에도 비상금 대출을 받은 경우, 3) 채무자가 비상금대출을 받음으로써 채무자가 기존에 받아둔 대출과 합산하여 총 부채가 증가한다는 점, 4) 총 부채 수준이 채무자의 소득 수준, 상환 능력, 재무 상태에 비하여 과도한 대출인 경우 등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비상금대출 이자 납부를 1개월 이상 연체하면 기한의 이익이 상실되어 대출금 전액을 즉시 갚아야 하는데, 대출 원금 또는 이자를 3개월 이상 연체하면서 남은 대출 원금이 5만원 이상이 되면, 신용불량자로 등재(한국신용정보원의 신용도 판단정보에 연체정보가 등재)되는 불이익이 발생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토스 비상금대출 주의사항

토스 비상금대출 주의사항
토스 비상금대출 주의사항

토스 앱에서 비상금대출을 신청하다 보면, 주의사항이 나옵니다. 주의사항 중에 중요한 것만 추리면 위 표와 같이 4가지 정도 됩니다.

  1. 비상금대출은 담보대출 보다 금리가 높음
  2. 비상금대출을 받는 것만으로 신용등급 하락의 위험이 있음
  3. 비상금대출은 중도상환이 가능하지만 상환 후에는 취소가 불가능함
  4. 대출기간 만기일에 전액 상환하지 않으려면 대출기간을 연장을 해야 하고, 연장을 하려면 30일 전에 신청이 필요하며, 연장시 최초에 받은 한도액과 대출 금리가 변경될 수 있음

토스 비상금대출 상환방법과 해지방법

토스 비상금대출 상환 및 해지
토스 비상금대출 상환 및 해지

토스 비상금대출 상환방법

  • 만기일시 상환
    • 만기에는 의무적으로 대출금 전액을 상환해야 함
  • 중도 상환
    •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어서 중간에도 원하면 대출금을 상환할 수 있음

토스 비상금대출 해지방법

  • 만기 해지
    • 토스 비상금대출은 대출기간 연장을 신청하지 않으면 대출기간 만기일에 대출금을 전액 상환해야 하고, 대출계약은 자동 해지됨
  • 중도 해지
    • 토스 비상금대출은 대출기간 도중에도 대출금을 전액 상환하면 대출 만기 전 중간에 해지할 수 있음

토스 비상금대출 갚는법

토스 비상금대출 갚는법
토스 비상금대출 갚는법

늦어도 만기에는 상환해야 함

만기일시상환은 대출기간이 종료될 때 원금과 이자를 한번에 갚는 방식이지만 원금균등분할상환 또는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은 매월 원금과 이자를 조금씩 갚는 방식입니다.

토스 비상금대출은 한도대출이므로 대출 만기 전에 언제든 상환할 수 있지만 중도에 의무적으로 상환해야 하는 것은 아니므로 만기일시상환 방식에 속합니다. 즉, 대출기간이 종료될 때(대출 만기일)에는 연장 신청을 하지 않는 한 한도액 중 인출하여 사용한 금액과 이자를 모두 갚아야 합니다.

대출기간 중도에도 상환이 가능함

토스 비상금대출은 대출기간 만기와 관계 없이 중간에 언제든지 대출금을 갚을 수도 있습니다. 중도상환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언제든지 입금해서 갚을 수도 있고, 다시 인출하여 대출금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토스뱅크 비상금대출 중도상환

토스 비상금대출 중도상환
토스 비상금대출 중도상환

중도상환의 2가지 의미

토스 비상금대출 중도상환이란 1) 대출기간 중도에 대출금을 갚는다는 뜻과 2) 대출 만기 전에 대출금을 전액 상환하고 대출계약을 해지한다는 뜻 2가지로 구분됩니다.

중도 상환

토스 비상금대출은 마이너스 통장(한도대출) 방식이므로 설정된 한도액 내에서는 돈을 인출할 수도 있고, 다시 입금하여 갚을 수도 있습니다. 즉, 대출 채무자는 만기 전 중도에 대출금을 갚아서 대출 이자를 줄일 수 있습니다.

중도 해지

토스 비상금대출은 대출기간이 끝나기 전에 대출금을 갚았다가 다시 인출하는 등 계속 이용할 수도 있지만 대출금을 조기에 갚고 아예 해지할 수도 있습니다.

  • 토스 비상금대출은 마이너스 통장대출로서 대출금을 상환하기만 하면 더 이상 이자가 발생하지 않으므로 굳이 중도에 해지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신용등급 관리 등을 위하여 필요하다면 대출 만기 전에 대출금을 조기상환하고 해지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 보통 은행에서 받는 대출은 3년 내에 상환하거나 해지하면 중도상환수수료 또는 중도상환해약금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토스 비상금대출은 만기 전에 해지하더라도 해약금 없이 중도 해지가 가능합니다.

토스 비상금대출 이자 내는 법

이자 납부 방법

비상금대출을 받으면 마이너스 통장에 한도액이 설정되는데, 그 한도액 중에서 실제로 인출하여 사용한 만큼 이자가 매일 발생합니다. 이렇게 매일 발생한 이자는 1개월 동안 합산되고, 대출 신청인이 정한 납부일이 되면 1개월치 이자가 자동으로 이체(출금)됩니다.

이자 연체시 연체이자가 발생함

이렇게 이자 납부 기한이 한달 단위로 정해져있기 때문에 대출기간 도중이라도 이자를 연체하면 연체이자(지연손해금)가 발생하고, 그 이자를 계속하여 연체하면 대출금 전액에 대한 연체이자가 발생합니다. 그러니 매월 이자가 제 때에 출금될 수 있도록 계좌 잔액을 관리해야 합니다.

만약 마이너스 통장 한도액을 모두 인출하여 사용하는 바람에 이자가 출금되지 못했다면 최대한 빨리 이자를 입금해야 합니다.

토스 비상금대출 1일치 이자

토스 비상금대출 이자는 인출하여 사용한 대출금에 이자율을 곱한 뒤 365일로 나누면 1일치 이자가 계산됩니다.

  • 사용한 대출금 X 대출금리 X 1/365 = 1일치 이자

이자 계산 기간

직전 이자납부일부터 이번 이자납부일 전날까지 각 날짜별로 대출잔액에 대출금리를 곱하여 산출한 이자를 합산합니다.

  • 1개월 동안 대출금의 변동이 없으면 1일치 이자에 30일 또는 31일을 곱하면 됨
  • 1개월 동안 대출금의 변동이 있다면 각 날짜의 이자를 계산해서 30일 또는 31일치를 합산하면 됨
토스 비상금대출 이자 계산

토스 비상금대출 이자 계산

예를 들어 A가 4월 1일 비상금대출(한도액 300만원, 금리 7%)을 받았는데, 당일 날 300만원 전액을 인출하여 사용하였고, 이자 납부일을 매월 15일로 정했다면 4월 15일과 5월 15일에 납부해야 할 이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 4월 15일에 납부할 이자
    • 300만원 X 0.07 X 14일/365일
    • 약 8,055원
  • 5월 15일에 납부할 이자
    • 300만원 X 0.07 X 30일/365일
    • 약 17,260원

토스 비상금대출 후기

토스 비상금대출 방법

1. 토스 앱에서 검색창 찾기
1. 토스 앱에서 검색창 찾기

토스 앱의 하단에 있는 카테고리 중 [전체]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검색할 수 있는 창이 뜨는 화면으로 바뀝니다.

2. 토스 검색창에 입력하기
2. 토스 검색창에 입력하기

비상금 대출을 찾기 위해 맨 위에 있는 검색창을 찾습니다.

3. 비상금대출 검색하기
3. 비상금대출 검색하기

검색 창에 비상금대출을 입력합니다. [비] 한글자만 입력해도 추천 키워드로 비상금대출이 뜹니다. 추천키워드인 [비상금대출]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검색창에 비상금대출이 자동으로 입력되면서 비상금대출 상품이 검색됩니다.

4. 비상금대출 클릭하기
4. 비상금대출 클릭하기

토스뱅크의 비상금대출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비상금대출 화면이 나옵니다.

5. 비상금대출 알아보기 클릭하기
5. 비상금대출 알아보기 클릭하기

토스뱅크의 비상금대출은 토스가 판매하는 대출 상품이므로 대출 한도와 금리는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습니다. 현재 최대 한도액은 300만원이고, 최저 금리는 연 6.3% 입니다.

[비상금대출 알아보기]를 클리하면 아래의 약관 동의 화면이 나옵니다.

6. 비상금대출 약관 동의하기
6. 비상금대출 약관 동의하기

[전체 동의]를 클릭하면 하단에 있는 [확인]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대출 신청인의 예상 한도와 예상 금리를 조회하는데, 10초 정도 시간이 걸립니다.

기다리면 아래와 같이 통장 한도와 금리를 제시해줍니다. 이런 조건인데 신청할래? 이러면서 말이죠.

7. 비상금대출 예상 한도 및 금리 확인하기
7. 비상금대출 예상 한도 및 금리 확인하기

저는 조회해보니 토스 비상금대출의 예상 한도는 300만원, 예상 금리는 연 6.52% 입니다.

이 한도와 금리가 마음에 들면 다음 단계로 나가기 위해 [다음]을 클릭합니다.

8. 비상금대출 주의사항 확인하기
8. 비상금대출 주의사항 확인하기

토스뱅크는 비상금대출을 실행하기 전에 대출 신청인에게 비상금대출에 관한 주의사항 알려주고 확인했다는 동의를 받습니다. 여기서 주의사항의 내용은 아래에 따로 정리하였습니다.

9. 비상금대출 조건 최종 확인하기
9. 비상금대출 조건 최종 확인하기

대출 신청인이 비상금대출을 신청하기 전 마지막으로 한번 더 한도액, 금리, 갚는 방식, 대출 기간, 대출 금액 등 대출 조건을 알려줍니다. 이러한 대출 조건에 동의하면 [확인했어요]를 클릭합니다.

토스 비상금대출 후기 및 비교

최근 핀크 비상금대출 신청도 해보고, 여러 가지 다른 대출도 해봤지만 토스뱅크는 비교적 절차가 간편하고 쉽게 진행되었던 것 같습니다. 토스뱅크는 통장을 만든지 얼마 안됐지만 다른 주거래은행 계좌를 연결해서 그런지 타은행과 달리 대출심사가 간이하게 진행됐던 것 같네요.

다만, 토스 비상금대출은 3대 인터넷전문은행인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의 각 비상금대출과 조건이 동일합니다. 그러나, 각 은행의 금리가 조금씩 다르므로 최종 결정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받은 카카오 비상금대출 예상 금리는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토스 비상금대출 연장

연장 방법

(1) 만기 30일 전에 토스 앱에서 만기를 안내하는 알림 받기

(2) 만기 전에 연장을 신청하기

(3) 토스뱅크의 연장 심사

(4) 연장 심사 결과를 확인하기

  1. 전액 연장 승인
  2. 조건부 연장
  3. 연장 거절

(5) 전액 연장 승인될 경우, 연장 조건(변동된 금리)을 확인한 후 연장 계약에 동의하기

(6) 조건부 연장 승인될 경우, 조건 충족(대출금 중 일부 상환) 및 연장 조건(변동된 금리) 확인 후 연장 계약에 동의하기

토스 비상금대출이 연장되지 못한 경우 3가지

토스 비상금대출이 연장되지 못하는 3가지 경우는 (1) 채무자가 만기가 될 때까지 연장을 신청하지 않은 경우, (2) 채무자가 연장을 신청했으나 연장 심사 결과 거절된 경우, (3) 연장 심사 결과 조건부 승인이 되었으나 채무자가 대출금 일부 상환 등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한 경우이며, 연장이 안되면 만기에 대출금과 이자를 모두 상환해야 합니다.

토스 비상금대출이 연장된 경우

토스 비상금대출이 연장되었다면 채무자는 만기까지 남은 대출금을 상환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매월 이자는 납부해야 하므로 만기까지 발생한 직전 1개월치 이자는 연장과 관계 없이 납부해야 합니다.

토스뱅크 비상금대출 거절(부결)

토스뱅크 비상금대출 거절

거절 사유

토스 비상금대출의 가입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비상금대출이 거절되며, 핵심만 정리하면 아래와 같이 8가지입니다.

  1. 미성년자 또는 외국인인 경우
  2. 신용점수가 낮은 경우
  3. 한국신용정보원에 신용도 판단정보가 등재된 경우
    • 대출금, 신용카드 대금 등을 연체한 경우
    • 금융질서문란정보가 등재된 경우
  4. SGI 개인금융신용보험이 가입 거절될 경우
    • 신용점수가 낮은 경우
    • 신용도 판단정도가 등재된 경우
    • 기타 다른 사유
  5. 파산, 회생 등을 신청한 경우
  6. 토스 비상금대출을 사용 중인 경우(1인 1계좌만 가능)
  7. 서울보증보험 가입을 조건으로 하는 다른 은행(카뱅, 케뱅, 국민은행, 신한은행 등)의 비상금대출을 이미 사용 중인 경우
  8. 토스뱅크에서 대출을 연체 중인 경우

거절시 대처법

만약 거절 사유 중 토스뱅크에 대출 연체 중이어서 비상금대출이 거절되었다면 빨리 그 연체 채무를 갚으면 해결되겠지만 대부분의 사유는 거절 원인을 알아도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대처법이라는 것은 결국 토스뱅크에서 대출 받을 수 없는 돈을 다른 은행에서 대출 받으면 해결될 것입니다.

타 은행 대출은 거절 사유에 따라 달라지는데, 예를 들어 신용점수가 낮아서 거절된 경우에는 저신용자를 위한 대출 상품을 찾아야 하고, 신용도판단정보 등재, 파산, 회생 중인 경우는 서민금융대출상품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토스 비상금대출 대체할 상품

서울보증보험이 거절될 경우

(1) 핀크 비상금대출

대출한도100만원 또는 300만원
대출금리연 7.51% ~ 연 12.63%
상환방법만기일시상환
신청자격대구은행 대출 심사
신청방법스마트폰 가입

핀크 비상금대출은 대구은행의 비상금대출이지만 핀크 앱에서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 대출은 서울보증보험의 보증이 필요 없고, 대구은행의 자동 대출 심사를 패스하면 됩니다. 핀크 비상금대출은 건별대출과 한도대출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2) 대구 쓰담쓰담 간편대출

대출한도50만원 ~ 300만원
대출금리연 7.43% ~ 연 12.55%
상환방법원금균등분할상환
신청자격만 20세 이상 내국인
신청방법모바일

쓰담쓰담 간편대출은 대구은행 대출로서 서울보증보험 가입이 필요 없지만 대구은행의 내부 대출 심사를 거쳐야 합니다.

  1. 최저 연 7.43% (1등급 기준)
    • 기준금리: 연 3.46%
    • 가산금리: 연 3.97%
  2. 최고 연 12.55% (8등급 기준)
    • 기준금리: 연 3.46%
    • 가산금리: 연 9.09%

(3) 우리 비상금대출

대출한도300만원
대출금리연 6.99% ~ 연 12%
상환방법일시상환방식
신청자격통신 및 6등급
신청방법스마트폰

우리 비상금대출은 모바일로 신청할 수 있고, 직업, 소득 관계 없이 신청 가능하지만 3가지 통신사(KT, SKT, LG U+) 중 하나를 이용해야 하고, 신용등급은 6등급(NICE 749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그러나, 서울보증보험 보증은 필요 없습니다.

우리은행 비상금대출의 기준금리는 1년 마다 변동되는 고정금리이고, 가산금리는 우리은행 내부심사 CSS에 따라 산출되며, 우대금리는 우리은행 앱에 매월 1번 이상 로그인하면 0.2%, 기존 대출이 없으면 0.3%, 상생우대 특별우대 0.5%의 적용이 가능합니다.

  • 상생우대 특별우대란 우리은행의 주요 신용대출 상품에 신규 가입할 경우 적용해주는 우대금리로서 급여이체 실적 등의 특별한 조건 없이 신규 가입자에게 주는 혜택입니다.

(4) 핀크 생활비대출

대출한도500만원
대출금리연 6.823% ~ 연 13.000%
상환방법만기일시상환
원금균등분할상환
신청자격하나은행 대출 자동심사
신청방법스마트폰

핀크 생활비대출은 하나은행의 신용대출로서 핀크 앱을 통해 모바일로 신청 가능합니다. 하나은행의 대출심사를 통과하면 대출이 가능하며, 서울보증보험 보증이 필요 없는 상품입니다.

대출금리 중 기준금리는 금융채 6개월물이고, 가산금리는 3.047%~9.224%이며, 우대금리는 없습니다. 핀크 생활비대출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5) 하나 AI 대출

대출한도300만원 ~ 5000만원
대출금리연 6.793% ~ 연 7.693%
상환방법만기일시상환
원금균등분할상환
신청자격하나은행 6개월 이상
거래
신청방법스마트폰

AI대출은 인공지능으로 고객의 거래 기록을 분석하여 금융 리스크를 평가해서 휴대폰 본인인증 및 금융 거래 실적만으로 최대 5,000만원까지 대출해주는 상품입니다.

AI 대출은 하나원큐 앱으로 신청할 수 있고, 서울보증보험 보증은 필요 없으나 하나은행과 6개월 이상 거래해야 합니다. 기준금리는 금융채 6개월물로 하고, 가산금리 연 3.629%, 우대금리 연 0.9%를 합산하여 산출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저신용자 소액대출

(1) 키위 비상금대출

대출한도300만원
대출금리연 8.9% ~ 연 19.9%
상환방법만기일시상환
신청자격KCB 475점 이상
서울보증보험 가입
신청방법스마트폰

키위 비상금대출은 2금융권인 KB저축은행의 신용대출 상품이지만 서울보증보험 가입이 가능해야 합니다. KCB 신용점수가 475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키위 비상금대출은 신분증, 공인인증서이 필요하고, 급여소득자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자격득실확인서, 보험료 납부확인서, 사업소득자는 국세청 소득금액증명원, 사업자등록증명원,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및 가입내역서가 필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2) 페퍼스 비상금대출

대출한도100~500만원
대출금리연 6.9% ~ 연 19.9%
상환방법거치식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신청자격NICE 350점 이상
신청방법스마트폰

페퍼 저축은행의 신용대출 중 하나인 페퍼스 비상금대출은 신용점수 NICE 350점 이상이면 신청 가능하지만 만 29세 이하는 직장 건강건강보험 가입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3) 비상금 OK론

대출한도500만원
대출금리연 17.8% ~ 연 19.9%
상환방법만기일시상환
신청자격NICE 351점 이상
신청방법인터넷 또는 모바일

비상금 OK론은 OK저축은행의 신용대출 중 하나로서 만 29세 이상 신청 가능하고, NICE 신용점수가 최소한 351점 이상은 되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최저신용자 대출

(1) 햇살론뱅크

지원대상정책서민금융 성실상환자
대출한도최대 2,500만원
대출기간3년 또는 5년
대출금리은행별 상이
보증료연 0.9~2%

햇살론뱅크는 정부정책 금융상품으로서 저소득 또는 저신용자 중에서 성실하게 상환하는 자가 대출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1. 저소득(연 3500만원 이하) 또는 저신용자(하위 20% 및 연 4500만원 이하)
    • 신용평점 하위 20% = NICE 749점 이하
  2. 정책서민금융 상품을 6개월 이상 이용 중 또는 상환 완료 후 3년 이내
    • 정책서민금융 상품 – 새희망홀씨, 미소금융, 근로자햇살론, 사업자햇살론, 햇살론15, 햇살론17, 바꿔드림론, 안전망대출, 안전망대출Ⅱ, 햇살론유스, 햇살론뱅크
  3. 최근 1년 이내 대출 감소 또는 신용점수 인상된 경우

(2) 햇살론유스

나이
연소득
19세 ~ 34세
연소득 35백만원 이하
취업준비생대학생, 대학원생, 학점은행제 수강자, 미취업청년
사회초년생중소기업에 1년 이하 재직 중인 자

햇살론유스는 취업준비생 등이 취업 활동에 매진하여 추후 제도권 금융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민금융상품 중 하나입니다. 제출 서류와 한도액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3) 소액생계비대출

지원대상신용점수 하위 20%
연소득 3500만원 이하
대출금리연 15.9%
(최저 연 9.9%)
금리우대성실상환시
금융교육시
대출한도1인당 최대 100만원
(최초 50만원 이내)
상환방법만기일시상환
(중도상환 수수료 없음)

소액생계비대출은 서민금융진흥원의 대출로서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에 해당하면서 연간 소득이 3500만원 이하이면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하위 20%는 신용점수 749점 이하에 해당합니다.

최초에는 50만원 이내로 대출되지만 6개월 동안 정상적으로 이용하면 추가로 1회 더 대출 받아 최대 1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또한, 6개월 성실 상환하면 3%씩 금리가 인하되어 최종 9.9%가 가능하고, 서민금융진흥원의 금융교육을 이수하면 0.5%가 우대됩니다. 금리 및 제출 서류는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4) 햇살론15

지원대상저신용자
저소득자
대출한도최대 2,000만원
대출금리연 15.9%
대출기간3년 또는 5년
우대금리성실상환시
1년마다 금리 인하
상환방법원리금균등분할상환

햇살론15는 저신용자 또는 저소득자가 국민행복기금의 보증을 받아 이용할 수 있는 정책서민 금융상품입니다.

  • 저신용자 – 개인신용평점 하위 20%
    • 하위 20% = NICE 749점 이하
    • 연소득 3500만원 이하
  • 저소득자 – 연소득 4500만원 이하

햇살론15는 최대 2000만원을 대출 받을 수 있고, 단일 금리인 연 15.9%이지만 성실하게 상환할 경우 1년마다 금리가 인하되어 최저 연 9.9%까지 가능합니다.

햇살론15는 시중 은행에서 신청 가능하지만, 급여를 현금으로 수령하는 등 소득을 증명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5)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지원대상햇살론15 거절된 경우
개인신용평점신용점수 하위 10%
(KCB 670점 또는 NICE 724점 이하)
연소득4500만원 이하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은 햇살론15가 거절된 경우 최초에 500만원을 대출 받아 6개월 이상 정상적으로 이용하면 추가 대출 받아 최대 1000만원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금리는 연 15.9%이고, 성실상환하면 금리가 인하되어 최저 연 9.9%까지 가능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6) 신용회복위원회 소액대출

대출한도300만원
(또는 500만원)
대출금리연 4% 이내
상환방법원리금균등분할상환
신청자격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
6개월 이상 성실 상환
또는 3년 이내 상환 완료
신청방법PC 또는 모바일

신용회복위원회 비대면 소액대출은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채무조정을 받는 자가 받을 수 있는 생활안정 자금입니다.

채무조정을 받는 중이면 300만원 이하를 비대면으로 대출 받을 수 있으나 채무조정 이후 발생한 신규 채무 등의 사유가 있으면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