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보증보험 버팀목 HUG HF 차이(+SGI 종류 비교)

전세보증보험의 종류, 반환보증, 대출보증, 안심보증의 차이, 버팀목 전세대출시 가입하는 전세보증보험인 HUG HF 차이점, HUG HF SGI의 차이점, 장단점, 언제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할지 정리해보겠습니다.

전세보증보험 종류

전세보증보험 종류

전세보증보험에는 세입자가 전세대출금을 갚지 못할 경우 보증기관이 세입자 대신 대출금을 갚아주는 대출보증, 집주인이 전세금을 돌려주지 못할 경우 보증기관이 집주인 대신 전세금을 반환해주는 반환보증, 대출보증과 반환보증을 모두 포함한 안심보증이 있습니다.

  1. 대출보증
    • HF 전세자금보증
    • SGI 개인금융신용보험
  2. 반환보증
    • HUG 전세보증금반환보증
    • HF 전세지킴보증
    • SGI 전세금보장신용보험
  3. 안심보증
    • HUG 전세금안심대출보증
    • (HF 전세지킴보증)

전세보증보험 종류 3가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맨 아래에 따로 정리하였습니다. 궁금하신 분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버팀목 HUG HF 차이

버팀목 전세대출에서 HUG와 HF 선택 꿀팁

  1. 전세대출을 받으려면 대출보증에 가입해야 하는데, 전세금까지 보호 받고 싶다면 대출보증과 반환보증에 동시에 가입할 수 있는 HUG 전세금안심대출보증에 가입하면 됨
  2. 전세대출을 받기 때문에 대출보증은 받아야 하지만 굳이 반환보증까지 필요 없다면 HF 전세자금보증에 가입하면 됨
버팀목 HUG HF 차이 (1)
버팀목 HUG HF 차이 (1)

1. 전세금안심대출보증 전세자금보증의 성격

주택도시기금 재원으로 버팀목 전세대출,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대출 등을 받게 되면, 대출 은행에 담보로 신용보증서를 제공하기 위해 전세보증보험에 가입해야 하는데, 이 때 가입할 수 있는 보증보험이 hug 전세금안심대출보증과 hf 전세자금보증 입니다.

  • HUG 전세금안심대출보증 = 대출보증 + 반환보증
  • HF 전세자금보증 = 대출보증

2. 보증 기관

전세금안심대출보증은 HUG(주택도시보증공사)에서 보증하는 상품이고, 전세자금보증은 HF(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보증하는 상품이라는 차이가 있습니다.

3. 가입신청 기한

전세금안심대출보증과 전세자금보증 모두 전세금의 잔금지급일 또는 전입신고일 중 늦은 날부터 3개월 이내에 가입을 신청해야 한다는 점은 같습니다.

4. 가입 방법

전세금안심대출보증과 전세자금보증 모두 인터넷 또는 모바일 신청이 불가능하고, 보증기관인 HUG 또는 HF의 위탁을 받은 은행에서만 가입이 가능하다는 점은 같습니다.

  • 위탁 은행 :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부산은행

5. 주택의 전세금 한도

전세금안심대출보증과 전세자금보증 모두 세입자가 전세계약을 체결하는 목적물이 주택(주거용 오피스텔 포함)이어야 가입이 가능하며, 그 주택이 수도권에 위치할 경우 전세금이 7억원 이하, 수도권 이외의 지역에 위치할 경우 전세금이 5억원 이하여야 보증보험 가입이 가능합니다.

버팀목 HUG HF 차이 (2)
버팀목 HUG HF 차이 (2)

6. 전세계약상 조건

HUG 전세금안심대출보증은 대출보증과 반환보증을 모두 포함하기 때문에 전세보증금반환보증의 가입조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따라서 세입자는 전세계약의 계약기간을 1년 이상으로 체결하면서 공인중개사의 확인을 받아야 하고, 대항력과 우선변제권을 확보해야 합니다.

그러나 HF 전세자금보증은 대출보증이므로 1가구의 세대주가 임차인이 되어 계약금의 5% 이상을 지급하면 되는데, 이는 1가구가 전세자금 마련을 위해 대출을 신청하는 것이고, 실제로 전세계약을 체결했다는 점을 입증하기 위함입니다.

7. 보유 주택수

주택도시기금을 재원으로 하는 전세대출무주택자만이 전세대출을 받을 수 있고, 전세금안심대출보증 또는 전세자금보증 가입이 가능합니다.

은행 재원으로 하는 전세대출 1주택자까지 전세대출을 받을 수 있는데, 2020. 7. 10. 이후 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 내에 시가 3억원 초과 아파트를 구입하게 되면 전세대출 및 보증보험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다만, 이러한 아파트라도 실수요자임이 확인되면 예외적으로 보증보험 가입이 허용됩니다.

8. 보증한도

전세금안심대출보증과 전세자금보증 모두 전세금의 80%를 한도로 두고 있으나 전세자금보증은 4억원 또는 2억원을 최대 한도로 두고 있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HUG HF 차이

HUG HF 보증보험 차이 꿀팁

  1. 대출보증만 필요하다면 전세대출을 받는 은행에서 HF 전세자금보증(주택신용보증서)만 가입하면 됨
  2. 대출보증(HF전세자금보증)에 가입한 후 반환보증도 필요하다면 HF 전세지킴보증에 추가로 가입하면 됨
  3. 대출보증과 반환보증을 한번에 가입하고 싶다면 HUG 전세금안심대출보증에 가입하면 됨
  4. 전세대출 없이 전세자금을 마련하여 전세계약을 체결한 후 거주하다가 반환보증이 필요하다면 휴대폰 모바일로 HUG 전세보증금반환보증에 가입하면 됨
HUG HF 차이 (1)
HUG HF 차이 (1)

1. 보증기관

보증기관에 따라 보증보험을 구분해보면,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서 보증하는 상품에는 전세보증금반환보증과 전세금안심대출보증이 있고, 한국주택금융공사(HF)에서 보증하는 상품에는 전세자금보증과 전세지킴보증이 있습니다.

  • HUG 보증보험
    • 전세보증금반환보증
    • 전세금안심대출보증
  • HF 보증보험
    • 전세자금보증
    • 전세지킴보증

2. 보증의 성격

보증기관이 전세대출금을 대신 갚아주는 대출보증으로는 HF 전세자금보증이 있고, 보증기관이 집주인 대신 전세금을 반환해주는 반환보증에는 HUG 전세보증금반환보증, HF 전세지킴보증이 있으며, 대출보증과 반환보증을 모두 포함한 안심보증에는 HUG 전세금안심대출보증이 있습니다.

  • 대출보증
    • HF 전세자금보증
  • 반환보증
    • HUG 전세보증금반환보증
    • HF 전세지킴보증
  • 안심보증(대출보증+반환보증)
    • HUG 전세금안심대출보증

3. 신청 기한

HF 전세자금보증은 대출보증이고, HUG 전세금안심대출보증은 대출보증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잔금지급일 또는 전입신고일 중 늦은 날부터 3개월 이내에 가입을 신청해야 합니다. 은행이 담보 제공을 빠른 시일 내에 원하기 때문입니다.

반면, HUG 전세보증금반환보증과 HF 전세지킴보증은 세입자가 원해서 가입하는 반환보증이므로 늦어도 계약기간의 1/2 전까지만 신청하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4. 가입 방법

요즘 전세사기가 사회적으로 크게 문제되면서 세입자의 전세금을 보호해주는 반환보증 중 HUG 전세보증금반환보증은 은행에 방문해서도 신청이 가능하고, 인터넷 신청, 모바일 신청 모두 가능합니다.

반면, 반환보증 중 HUG 전세금안심대출보증은 대출보증을 포함하기 때문에 전세대출을 신청한 은행에서 가입할 수 있으며, HF 전세지킴보증 역시 대출보증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인터넷으로는 신청이 불가능하고 보증기관의 위탁 은행에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HF 전세자금보증은 대출보증이므로 전세대출을 받으려는 은행에서 보증보험도 함께 신청해야 합니다.

HUG HF 차이 (2)
HUG HF 차이 (2)

5. 전세계약상 조건

(1) HUG 전세보증금반환보증과 HF 전세지킴보증은 반환보증이고, HUG 전세금안심대출보증은 반환보증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보증기관은 세입자에게 전세금을 반환해주는 대신 세입자로부터 담보를 제공 받아야 합니다.

  • 여기서 세입자가 보증기관에 제공할 담보란 세입자가 집주인에게 전세금 반환을 청구할 수 있는 채권을 말함
  • 세입자가 주택을 인도 받아 전입신고를 마치고 전세계약서에 확정일자를 마치면 주택임대차보호법상 대항력과 우선변제권을 확보하게 됨
  • 보증기관은 세입자로부터 대항력과 우선변제권을 수반한 채권을 담보로 제공 받게 됨

따라서 세입자는 대항력과 우선변제권을 확보하고 유지해야 하며, 전세금반환채권을 양도하는데 문제가 없도록 전세계약서에 채권양도금지 특약이 없어야 하며, 주택임대차보호법의 적용을 받을 수 있도록 계약기간이 1년 이상이어야 합니다.

(2) 대출보증인 HF 전세자금보증은 세대주가 임차인이 되어 전세계약을 체결하고 보증금의 5% 이상을 지급한 후 전세대출을 신청하면서 보증보험도 가입해야 하며, 대출보증을 전제로 한 HF 전세지킴보증 역시 전세금의 5% 이상을 지급한 세대주여야 합니다.

HUG HF SGI 차이

HUG HF SGI 장단점

  1. HUG 전세보증금반환보증은 모바일로 비대면 가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HF 전세지킴보증에 비하여 보증료율이 높다는 단점이 있음
  2. HF 전세지킴보증은 보증료율이 가장 저렴하지만 대출보증과 분리하여 단독 가입이 불가능하고, 세입자가 세대주여야 하고, 인터넷 모바일로는 가입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음
  3. SGI 전세금보장신용보험은 아파트의 경우 전세금 제한이 없고, 나머지 주택도 10억원 미만까지 가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보험료율이 가장 높고, 전세금 전액만 가입이 가능하고 일부 보증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음

HUG HF SGI 중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

  1. 세입자가 전세대출 없이 전세금을 마련하여 전세계약을 체결한 후 전세금 보호를 받고 싶다면 모바일 가입이 가능한 HUG 전세보증금반환보증을 선택하는 것이 적절함
    • 다만, 수도권에 위치한 주택의 전세금이 7억원 이상이라면 SGI 전세금보장신용보험이 적합함
  2. 세입자가 전세대출을 받을 경우 보통 대출보증에 가입해야 하는데, 전세금 반환보증까지 가입하고 싶다면 반환보증과 대출보증을 모두 포함하는 HUG 전세금안심대출보증에 가입하는 것이 적절함
  3. 세입자가 전세대출을 받으면서 대출보증(HF 전세자금보증)에 가입한 후 반환보증은 같은 보증기관에서 보증하는 HF 전세지킴보증에 가입해야 함
HUG HF SGI 차이 (1)
HUG HF SGI 차이 (1)

1. 보증보험 기관 차이

HUG 전세보증금반환보증, HF 전세지킴보증, SGI 전세금보장신용보험은 모두 집주인이 전세금을 돌려주지 않을 때 보증기관이 집주인 대신 전세금을 반환해주는 반환보증입니다.

다만, 보증보험 기관이 주택도시보증공사(HUG), 한국주택금융공사(HF), 서울보증보험 주식회사(SGI)로 구별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2. 가입방법 차이

HUG 보증보험은 위탁은행은 물론 모바일 신청이 가능하지만 HF 보증보험과 SGI 보증보험은 위탁은행에서만 가입이 가능하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3. 보증료와 보험료 차이

HUG 보증보험은 보증료율은 최소 0.115%에서 최대 0.154% 이고, HF 보증보험 보증료율은 0.02%에서 0.04% 이며, SGI 보증보험 보험료율은 0.183%에서 0.208% 입니다.

HUG HF SGI 차이 (2)
HUG HF SGI 차이 (2)

4. 전세금 한도

HUG 보증보험과 HF 보증보험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전세금이 지역별로 7억원 또는 5억원 이하여야 한다는 제한이 있지만 SGI 보증보험은 아파트의 경우 전세금에 제한이 없으며, 아파트를 제외한 나머지 주택은 10억원 미만까지 가능하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5. 세대주 여부

HUG 보증보험, HF 보증보험, SGI 보증보험은 모두 반환보증으로서 가입조건(1년 이상의 전세계약을 체결하고 대항력과 우선변제권을 취득할 것 등)이 필요한데, 그 중 HF 보증보험은 대출보증과 분리하여 가입할 수 없으므로 대출시 요구되는 조건(전세금의 5% 이상 지급한 세대주일 것 등)을 추가로 요구하고 있습니다.

전세보증보험 종류 핵심 정리

HUG 전세보증보험

HUG(허그)는 주택도시보증공사(Korea Housing & Urban Guarantee Corporation)를 말합니다.

HUG 전세보증보험이란 주택도시보증공사에서 전세 세입자를 위해 보증해주는 상품으로서 2가지가 있는데, (1) 임대인을 대신하여 전세금을 반환해주는 반환보증 상품(전세보증금반환보증), (2) 세입자를 대신하여 은행에 대출금을 갚아주는 대출보증 성격과 임대인을 대신하여 임차인에게 전세금을 반환해주는 반환보증 성격을 모두 가지고 있는 보증 상품(전세금안심대출보증)이 있습니다.

HF 전세보증보험

HF는 한국주택금융공사(Korea Housing Finance Corporation)를 말합니다.

HF 전세보증보험이란 전세 세입자가 은행에서 전세대출을 쉽게 받을 수 있도록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대출을 보증해주는 대출보증 상품(전세자금보증)을 말하는데, 최근에는 한국주택금융공사도 hug와 마찬가지로 집주인을 대신하여 세입자에게 전세금을 반환해주는 반환보증 상품(전세지킴보증)도 취급하고 있으며, 이 전세지킴보증은 전세자금보증을 받은 자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SGI 전세보증보험

SGI는 서울보증보험 주식회사(Seoul Guarantee Insurance Company)는 사기업으로서 HUG와 HF가 공기업인 것과 비교되지만 SGI 역시 최대주주가 예금보험공사이므로 사실상 공기업으로 볼 수 있습니다.

SGI 전세보증보험이란 SGI가 전세대출이나 전세계약상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보상해주는 보험상품으로서 (1) 세입자가 은행에서 전세대출 쉽게 받을 수 있도록 SGI가 은행에 대하여 세입자의 신용을 보증해주는 보험 상품(개인금융신용보험)이 있고, (2) 임차인의 전세금 보호를 위해 임차인이 가입하는 보험 상품(전세금보장신용보험)과 (3) 임차인의 전세금 보호를 위해 임대인이 가입하는 보험 상품(전세금반환보증보험 – 역전세 반환 대출 특례보증 대상 상품)이 있습니다.

주택신용보증서(주택금융신용보증서)

은행에서 전세자금대출을 받을 때 담보로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주택금융신용보증서, 주택신용보증서, 신용보증서를 받는 경우가 있는데, 이 보증서들은 은행마다 부르는 용어가 다를 뿐 모두 같은 것입니다.

주택금융신용보증서란 주택수요자, 준주택수요자, 주택사업자 등이 주택을 건축, 구입, 임차(전세 포함), 개량 등을 위해 금융기관으로부터 대출을 받을 때 한국주택금융공사가 주택금융신용보증기금의 부담으로 이러한 대출 채무를 보증하는 것을 말합니다(한국주택금융공사법 제2조).

전세 세입자(주택수요자)가 전세자금 마련(임차)을 위해 은행에서 전세대출을 받을 때 은행이 요구하는 담보를 제공해야 하는데, 세입자가 은행에 담보를 제공하기 위해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전세자금보증(대출보증) 상품에 가입해서 발급 받게 되는 보증서가 바로 주택금융신용보증서(주택신용보증서, 신용보증서)에 해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