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NH콕 비상금대출 신청방법, 부결, 장단점

농협 NH콕 비상금대출 거절(부결) 사유를 정리해보고, 대출 신청을 위한 자격 조건(조합원, 준조합원, 하나로가족고객)과 신청방법, 대출 금리, 한도, 기간을 정리해보겠습니다.

NH콕 비상금대출이란

농축협 소액대출

NH콕 비상금대출은 지역 농축협에서 최대 300만원까지 모바일로 대출해주는 소액의 신용대출입니다.

농협은행 대출은 아님

“NH” 문구가 들어갔더라도 NH콕비상금대출은 1금융권인 농협은행 대출은 아니고 2금융권인 지역 농협 대출입니다. “농협”이라는 문구가 들어간다고 모두 농협은행은 아니며, NH농협은행은 1금융권 은행이고, 지역 농협은 협동조합으로서 2금융권 상호금융입니다. 농협중앙회, 농협은행, 지역농협의 차이는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농협 올원 비상금대출은 중단됨

농협은행도 비상금대출 상품을 판매하고 있었는데, 2023년 4월 중순부터 판매를 중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농협에서 비상금대출을 받고 싶다면 차선책으로 NH콕 비상금대출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콕뱅크 비상금대출 조건

대출자격

NH콕 비상금대출은 조합원, 준조합원, 하나로가족고객(그린 등급 이상)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대출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농축협 입출금 계좌를 보유하고 있어야 하고, 스마트폰에 NH뱅킹 앱 또는 NH콕뱅크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1. 조합원, 준조합원, 하나로가족
  2. 지역 농축협 입출금 계좌 보유
  3. NH뱅킹 앱 또는 NH콕뱅크 앱 설치

조합원

지역 농축협은 각 지역별로 별개의 법인이므로 해당 지역에 주소나 사업장을 두고 농업에 종사하는 농업인만 조합원이 될 수 있으며(농업협동조합법 제19조), 출자금(지역 농협에 따라 다름, 100만원 ~ 5000만원)을 내고 가입해야 합니다.

따라서 대출신청인이 농업에 종사하고 있다면 조합원으로 가입한 후 NH콕비상금대출을 신청하면 됩니다. 농협 조합원으로 가입하기 위해서는 지역 농협에 방문하여 가입신청서 및 관련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준조합원

농업에 종사하지 않는 일반인은 준조합원으로 가입할 수 있는데, 지역 농협에 따라 다른 가입금(1000원 ~ 1만원)을 납부해야 합니다. 준조합원이 되면 여러 가지 혜택이 있으므로 NH콕 비상금대출 신청을 위해 겸사 겸사 준조합원으로 가입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농협의 준조합원으로 가입하려면 지역 농협에 방문하여 신청하거나 NH콕뱅크 앱에서 가입하면 됩니다. 비대면으로 준조합원에 가입하는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하나로가족고객 등급

하나로가족이란 농협은행, 지역 농축협 등에서 운영하는 고객의 등급을 뜻합니다. 농협은 고객의 금융 거래 실적에 따라 고객의 등급을 5개로 구분하고 있는데, 그 중 그린 등급(4등급) 이상이면 NH콕 비상금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평소 지역 농협에 거래 실적이 있었다면 NH콕뱅크 앱에서 하나로가족 고객 등급을 확인해보고, NH콕비상금대출을 신청하면 됩니다. 자신의 고객 등급을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농축협 입출금 계좌 보유

농축협 입출금 계좌는 지역 농협이나 축협에 방문하여 개설할 수 있고, NH콕뱅크 앱을 통해서도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다만 스마트폰 앱에서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하면 1일 이체 한도가 제한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NH뱅킹 앱 또는 NH콕뱅크 앱 설치

지역 농축협 대출 상품이므로 NH콕뱅크 앱을 통한 대출 신청은 당연히 가능하며, 농협은행 어플인 NH뱅킹 앱을 통해서도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NH콕 비상금대출 장단점

NH콕 비상금대출 장점

  1. 무담보 및 무보증 대출이므로 서울보증보험 가입도 필요 없음
  2. 조합원 또는 준조합원으로 가입하면 자격 조건을 갖출 수 있음
  3. 하나로가족고객 등급 5단계 중 그린 등급은 4등급이므로 비교적 쉽게 자격 조건을 갖출 수 있음
  4. 조합원, 준조합원, 우수고객을 우대하기 위한 대출이므로 비교적 금리가 저렴한 편임

NH콕 비상금대출 단점

  1. 지역 농축협은 2금융권 상호금융이므로 1금융권 대출 상품이 아님
  2. 조합원, 준조합원이라는 특수 지위에 있는 자만 신청이 가능함
  3. 하나로가족고객 그린 등급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거래 실적을 쌓아야 함
  4. 지역 농축협별로 대출금리가 다른데, 선택 가능성이 없음
    • 조합원이나 준조합원으로서 대출을 신청할 경우 가입한 농축협에서만 대출 신청이 가능함
    • 하나로가족고객으로서 대출을 신청할 경우 입출금 계좌의 지점에서만 대출 신청이 가능함

NH콕 비상금대출 부결

NH콕 비상금대출 부결 사유

NH콕비상금대출 신청이 거절(부결)되는 경우는 가입조건을 갖추지 못할 때입니다. 1번~3번은 신청 단계에서 거절되고, 7번과 8번도 신청 단계에서 진행이 안됩니다. 4번~6번은 일단 신청은 가능하지만 추후 거절되는 경우입니다.

  1. 조합원, 준조합원, 하나로가족고객(그린 등급 이상)이 아닌 경우
  2. 농축협 입출금 계좌를 보유하지 않은 경우
  3. 개인사업자와 법인이 신청한 경우(개인 고객만 신청 가능함)
  4. 대출 신청인의 신용 조회 결과 연체 등 신용도 판단정보가 등재된 경우
  5. 대출 신청인이 금융사기 등으로 거래제한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6. 내부 대출심사 기준에 미달하는 경우
  7. 휴대폰 본인인증시 본인 명의의 휴대폰이 아닌 경우
  8. 매월 10일 22시~24시 대출 신청 제한됨

NH콕 비상금대출 신청방법

1. NH콕뱅크 앱에서 금융상품 클릭하기

스마트폰에서 NH콕뱅크 앱을 클릭한 후 하단의 [금융상품]을 클릭합니다.

2. 금융상품 중 [대출] 카테고리에서 비상금대출 클릭하기

금융상품 중 상단의 카테고리에서 [대출]을 클릭합니다. 여러 개의 대출 상품 중에서 NH콕비상금대출을 클릭합니다. BEST로 표시되어 있네요.

3. NH콕 비상금대출에서 [신청하기] 클릭하기

NH콕비상금대출 화면으로 들어오면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농협 비상금대출 금리

대출금리 산출

NH콕 비상금대출 금리는 지역 농축협에서 판매하는 대출 상품이므로 대출금리는 지역 농축협별로 달라집니다.

  1. 기준금리 – 지역 농축협에서 정한 고정금리(1년 MOR 시장조달금리)
  2. 우대금리 – 지역 농축협에 따라 달라짐
    • 조합원 우대 : 0.01~1.00%
    • 비대면 우대 : 0.01~1.00%
NH콕 비상금대출 금리(서울 지역 농축협)

지역별 농축협

전국에 있는 지역별 농축협은 모두 1288개 있으며, 그 중 서울은 20개이며(서울에 위치한 농축협의 각 지점은 제외한 숫자임), 경기도에 193개, 인천광역시에 19개, 대전광역시에 15개, 대구광역시에 25개, 광주광역시에 17개, 부산광역시에 16개 등이 있습니다.

서울 지역 NH콕 비상금대출 금리

그 중 서울에 위치한 농축협의 nh콕 비상금대출 금리를 조회해보니, 최종 금리가 가장 낮은 곳은 서울강동농협이었고, 최종 금리가 가장 높은 곳은 북서울농협이었습니다.

다만, 기준금리 등은 적용일에 따라 달라지고, 대출기간, 신용등급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자신이 가입할 수 있는 농축협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출 신청이 가능한 지점 찾기

조합원 또는 준조합원은 자신이 가입한 농축협에서만 대출 신청이 가능하며, 하나로가족고객은 고객이 보유한 농축협 입출금 계좌 관리점에서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아직, 조합원, 준조합원으로 가입하지 않았거나 입출금 계좌를 만들지 않았다면 자신의 주민등록상 주소지에 위치한 농축협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NH콕 비상금대출 한도, 비용 등

대출 한도

100만원에서 최대 3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 비용

중도상환수수료는 면제되고, 무보증 신용대출이므로 납부할 보증료도 없습니다.

대출 방식 및 상환 방법

종합통장(마이너스 통장)으로 대출되기 때문에 한도 내에서 언제든 원리금을 갚을 수 있고, 다시 대출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대출 기간이 만료되는 날에는 대출금과 이자를 모두 갚아야 합니다.

대출 기간

대출 기간은 1년이며, 1년 단위로 최대 5년까지 연장 가능합니다.